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행동치료 기본 특징과 가정

by 센터필드 2022. 7. 15.

행동치료 기본 특징과 가정

1. 기본 특징

행동치료는 과학적 방법의 원리와 절차에 근거한다.
실험에서 도출된 학습 원리들은 부적응 행동변화를 위해 체계적으로 활용한다.
정확성과 경험적 평가를 강조하며 일관성 있는 치료적 개입을 제공할 수 있도록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용어로 상담 목표를 설정한다.
상담 목표는 내담자와 상담자의 합의를 통해 설정한다.
상담과정 내내 상담자는 문제행동과 문제행동을 지속시키는 조건을 평가한다.
 평가는 검사와 개입 절차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활용한다.
행동주의 개념과 절차는 명확하게 기술되고 개념적 틀과 일치하는지 경험적으로 검증되며 지속적으로 수정되어야 한다.

 

2. 가정

'행동'이라는 개념 속에는 행위뿐만 아니라 인지, 신념, 정서와 같은 내적 반응이 포함한 조작적 정의한다.
 과거보다 현재를 중요시하여 현재 기능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행위를 변화시키기 위환 요인을 강조한다.
 내담자에게 자신의 문제를 다루기 위한 구체적 행동을 요구한다.
심리적 문제의 근원에 대한 역동적 통찰 없이도 변화가 가능: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아는 것 과 변화시킬 방법을 아는 것은 다르다.
 평가는 문제행동 확인과 변화 평가를 포함하여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지속적으로 관찰하는 과정이다.
내담자가 가진 문제에 맞게 세부 내용을 구성하고 여러 기법을 혼합하여 사용한다.

상담 과정

1. 상담 목표

 행동치료에는 개인의 선택을 증가시키고 새로운 학습 조건을 형성하는 상담 목표가 매우 중요하다.
 목표 행동을 결정하기 위해 상담보다 평가가 앞서 이뤄지고 반복적인 평가를 통해 목표 달성 정도를 점검한다.
목표 설정 과정에서 내담자의 능동적인 역할을 강조하고 치료자와 내담자 사이 합의 된 것 이어야 한다.

목표, 관련된 행동, 변화를 위한 환경, 하위 목표의 성격, 목표 달성을 위한 작업 계획 등에 대해 의견 나눈다.

2. 상담자 역할

ABC모형: A선행사건, B행동, C결과. 행동은 선생사건에 의해 영향을 받고 결과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음. 기능평가, 행동분석을 통해 선행 사건과 문제행동 수준, 문제행동 결과 등에 대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하여 문제행동이 유지되는 조건을 확인한다.

선생사건: 특정 행동을 유발하는 조건. ex) 잠을 못 자는 내담자에게 이완음악을 드는 것이 수면을 유도하는 선생사건이다.

결과: 강화나 소거 등의 기능을 통해 행동을 유지시키는 결과물. ex) 내담자가 제시간에 오는 것과 과제를 마친 것에 대해 칭찬을 듣고 그 행동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상담자는 내담자 행동이 문제 발생과 지속에 어떤 기능을 하는지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함. 이해를 바탕으로 초기 개입 목표를 설정하고 상담 계획을 수립한다.

상담자는 구체적인 문제에 적용된 연구를 통해 검증된 전략을 활용해야 한다.

 상담자는 상담 내내 목표를 향한 변화를 측정함으로써 상담의 성공여부를 평가한다.

상담자는 상담 후에도 변화가 지속되는지 추후 평가를 실시해야 한다.

3. 상담에서 내담자의 경험

상담자 - 내담자 모두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

상담자 역할: 역할놀이, 모방, 행동 시연, 피드백을 통해 구체적인 기술을 가르침. 내담자의 적응 행동을 확장시키기 위해 다양한 실험을 해보도록 격려한다.

내담자 역할: 기술을 잘 익힐 때까지 피드백을 받으면서 행동 시연에 참여하고 회기 사이에는 행동적 과제를 수행해야 함. 변화하려는 동기를 가지고 심리치료를 받을 때나 실생활 모두에서 변화를 위해 노력해야 함. 목표 달성 시점과 치료 종결 시점을 고민해야 한다.

4. 상담자 - 내담자 관계

경험적 치료들처럼 상담 관계의 주요성과 상담자의 행동이 상담과정과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인식하기 시작한다.
오늘날 행동치료자들은 내담자와 협력 관계를 유지하는 것의 가치를 인정하지만, 온정, 공감, 진실성, 신뢰, 수용 등의 관계 요인이 행동 변화를 유도하기 위한 필수조건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내담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변화하도록 돕기 위한 상담 전략 수립의 기초가 된다.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행동치료의 제 3세대 접근  (0) 2022.07.19
행동치료 상담기법  (0) 2022.07.18
인간중심치료 1_2 와 행동치료  (0) 2022.07.14
인간중심치료  (0) 2022.07.13
인지행동치료 "인지삼제(Cognitive triad)"  (0) 2022.07.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