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건강한 관계를 위한 중요한 7가지

by 센터필드 2022. 8. 3.

심리학과 관계는 상호 배타적이지 않다. 관계 심리학을 이해하면 관계를 발전시키는 데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우리가 사랑에 빠졌을 때 방출되는 화학물질이 코카인을 사용할 때 방출되는 화학 물질과 유사하는 사실이 있다. 

 

사랑에 빠지는 심리는 사실이다. 우리가 매력적인 대상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고, 또 계속 보고싶을 때 우리는 사랑에 빠지는 감정을 느낀다. 

우리가 매력적인 대상을 생각할 때마다 뇌의 모든 쾌락 경로가 밝아지면서 압도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는데, 이런 느낌이 마약과도 같은 반응을 일으킨다.

 

신경 전달 물질, 사랑 또는 코카인(마약)을 통해 흐르는 옥시토신(부착 화학 물질)과 도파민(기분을 좋게 하는 화학 물질)은 모두 같은 자극을 준다. 그리고 누군가를 사랑하는 마음은 마약과 달리 합법이며 건강에 해롭지 않다.

사랑과 관계의 심리학 이해

우리는 사랑과 관계가 과학보다 더 예술적이라고 생각하고 싶지만, 실제로 사랑에 빠지는 일에 대한 많은 과학적 자료가 있다.

스킨십을 예로 들었을 때, 모든 스킨십이 동등하지 않으며, 스킨십은 관계에 있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누군가와 계속 만날 때 이 부분에 의존하는 경향도 있다.

 

매력적인 사람이 많은 장점들 (외형적/직업적)이 있지만 스킨십을 잘 못한다면 파트너로서 선택되지 않을 확률이 높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그리고 연애 초반에는 스킨십을 많이 하지만, 관계가 오래되면 스킨십의 빈도 또한 줄어들기도 한다.

나와 파트너의 요구 이해

상대방의 비난이나 조롱을 두려워하지 않고 필요를 이야기 해야 한다. 상대방의 요구를 충족 시키기 위한 계획을 포함하여 정중하게 경청하고 의미 있는 피드백을 주어야한다. 그리고 나 또한 상대방에게 같이 행동해야한다.

관계 성공 측정

단일 관계가 모든 필요를 충족시킬 것으로 기대할 수는 없지만, 결혼 생활이 나를 더욱 풍요롭게 하고 삶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처럼 느끼게 하는 관계 목록 최상단에 있어야 한다.

감정적 친밀도

사랑 심리학에 따르면, 결혼은 자녀, 친구, 직장 동료와의 관계 이상으로 가장 친밀한 관계여야 한다. 결혼은 항구, 안전한 피난처, 기댈 어깨가 되어야하기 때문이다. 관계의 정서적 친밀감 요소에 계속 투자해야 한다.

미래에 대한 계획

관계 심리학의 중요한 원칙에 따르면 오랜 시간 함께 했어도 관계의 심리적 건강을 위해서는 미래에 대한 계획이 있어야 한다.

올해 휴가를 보낼 곳과 같은 작은 계획부터 지금부터 10년 후 하고 싶은 것과 같은 큰 계획까지, 공유된 미래를 상상하는 것은 상대방과 함께 하는 중요한 연습이다.

관계의 거리

사랑의 역학 연구를 전문으로 하는 관계 심리학 분야의 심리학자들은 부부가 함께 생활하는 동안 정신적, 육체적으로 거리가 먼 순간을 경험하는 것은 지극히 정상적이라고 한다.

이러한 거리는 실제로 부부가 서로에 대한 사랑, 존경, 감탄 및 감사를 전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면 건강한 관계를 도움이 될 수 있다.
예시로 주말 부부 또는 장거리 연애인데, 두 사림이 육체적으로는 같이 있지 않아도 관계에 전념한다면 이 거리가 되려 관계를 강화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두 사람의 의사소통 능력이 중요하다.

감정의 거리

관계 심리학에 따르면 감정적 거리는 발생할 수 있으며 우려의 원인이 될 수도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관계와 사랑의 심리학에 따르면, 육아나 직장에서의 스트레스와 같은 요인은 일시적으로 부부 사이에 감정적 거리가 생길 수 있는 정상적인 사건이다. 이런 부분은 짧은 시간이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고 적응되면 감소한다.

 

감정에 대한 거리가 느껴진다면 상황을 인식하고 있음을 인정하고, 먼저 정상적인 친밀감이 돌아올 것을 서로 확신하기 위해 서로의 감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야한다. 서로에 대해 더욱 관심을 가진다면 관계는 폭풍을 이겨내고 생존 그리고 번성할 수 있는 상황으로 나아가게 된다.

사랑은 작은 행동에 있다

사랑의 이면에 있는 심리학과 관련하여 우리는 행동이 클수록 그 사람이 느끼는 사랑이 더 크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사랑에 대해 연구한 심리학자들은 관계 심리학에 따르면 장기적인 커플을 결속시키는 것은 작은 사랑의 행위라는 것을 발견했다. 관계 이면의 심리학을 이해한다면 결국 관계 실패로 이어지는 흔한 실수가 종종있다.

 

우리는 미디어를 통해 모두 보여지는 사랑 표현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있고 또 그것이 낭만적으로 들리지만 사실 상대방을 소중하게 여기고 소중하게 여기고 있다는 사실을 상기시킬 때 더 깊은 관계를 가질 수 있다.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용기에 대한 심리학  (0) 2022.08.02
동기 심리학  (0) 2022.08.01
선택 이론과 현실 치료 1_2  (0) 2022.07.22
선택 이론과 현실 치료  (0) 2022.07.21
다문화적 관점에서 보는 행동치료  (0) 2022.07.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