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마인헨 바움의 인지행동수정

by 센터필드 2022. 7. 4.

마인헨 바움의 인지행동수정

1. REBT & 인지치료와 인지행동수정의 비교

1. 공통점

● REBT나 인지치료(CT)와 마찬가지로 부적응 사고가 고통스러운 정서의 원인이라고 가정한다.

2. 차이점

1. REBT & 인지치료 
● 비합리적 신념(REBT)을 논박하는 데 있어서 더지시적이고 직접적이다.

● 사고 과정을 변화시키는데 초점을 둔다.

 

2. 인지행동수정
● 내담자가 그들의 자기 언어(Self-talk)와 자기 자신에 대해 말하는 이야기를 인식하도록 돕는데 초점을 둔다.

● 생각보다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이 더 쉽고 효과적일 수 있다고 주장한다.

2. 행동 변화의 방법 (How Behavior Changes)

마이헨바움에 의하면 행동 변화는 내적 상호작용, 인지구조, 행동과 그 결과로 생긴 결과를 포함한 연속적인 중재 과정을 통해 일어난다.

이러한 세 가지 측면이 혼합된 3단계 변화과정을 기술한다.


1. 단계: 자기관찰(Self-observation)
● 내담자가 자기 행동을 관찰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시작 단계이다.

● 이 단계의 결정적 요소는 자기 자신의 경청하는 내담자의 의지와 능력이다.

● 이 과정에는 내담자 자신의 사고, 감정, 행동, 생리적 반응, 대인관계에서의 반응에 대한 높은 민감성이 요구된다.

● 치료를 시작할 때, 내담자의 내적 대화는 부정적 지기 진술과 상상이라는 특징을 보인다.

● 그러나, 상담이 진행됨에 따라 내담자와 상담자 공동의 노력을 통해 문제를 새로운 관점에서 볼 수 있는 새로운 인지구조 형성, 즉 재개념화가 이루어진다.

 

2. 단계: 새로운 내적 대화의 시작

● 내담자는 자신의 부적응적 행동을 알아차리는 것으르 배우고, 적응적인 대안적 행동에 주목하기 시작한다.
● 내담자가 자신에게 말하고 있는 것을 바꾸고 싶어 한다면, 부적응적 행동과 양립할 수 없는 새로운 행동 연쇄(Behavioral chain)
시작해야 한다.
● 내담자는 치료를 통해 내적 대화(Internal dialogue)를 변화시키는 것을 배우게 되며, 새로운 내적 대화는 새로운 행동을 유도하고
이러한 과정은 인지구조에 영향을 준다.

 

3. 단계: 새로운 기술의 학습
● 내담자는 생각, 감정, 행동의 악순환을 중단하는 것을 배우고, 치료자는 내담자가 치료에서 가져온 자원을 사용하여 좀더 적응적인 방법으로 대처하도록 가르친다.

● 내담자는 더 효과적인 기술을 습득하고 이는 실생활에서 실천된다.

● 내담는 다르게 행동함에 따라서 타인들로부터 다른 반응을 얻게 된다.

→ 내담자가 새롭게 획득한 행동과 그 결과에 대해 스스로 말하는 것은 학습한 것의 안전성에 큰 영향을 준다.

스트레스 면역 훈련

● 마이헨바움은 인지적 기법을 사용하여 심리적, 행동적 스트레스 예방 훈련 개발한다.

● 이 훈련은 스트레스 상황에서의 수행에 대한 신념이나 자기 진술을 수정함으로써 스트레스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높일 수 있다는
가정에 근거한다.

● 스트레스 예방훈련은 구체적인 대처기술을 가르치는 것을 넘어, 변화를 위한 동기를 유발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고, 저항이나 재발과 같은 문제를 다룬다.

● 스트레스 예방 훈련은 정보제공, 소크라테스식 발견 문답법, 인지 재구조화, 문제해결, 이완훈련, 행동 시연, 자기 감시(Self_monitoring), 자기 지시(Self_instruction), 자기강화, 환경 상황 수정 등으로 구성한다.

● 내담는 자신의 인지적 경향(Set) 혹은 핵심 믿음을 수정하는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스트레스 상황을 더 효과적으로 다루는 전략을 얻게 된다.

스트레스 예방훈련의 단계

● 마이헨바움은 스트레스 예방훈련을 위한 3단계 모형 개발


1. 개념적 - 교욱적 단계
● 1단계에서는 내담자와의 관계와 치료 동맹을 수립하는데 초점을 둔다.

내담자가 스트레스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스트레스를 사회_상호적 용어(Social_interactive term)로 재개념화하도록 돕는 과정이다.

내담자는 문답법과 안내된 자기 발견(Guided self_discovery)의 과정을 통해, 스트레스를 만들고 유지하는 인지와 정서의 역할을 발견한다.

즉, 내담자가 자기 자신에게 말하는 이야기를 끌어내고, 이러한 내적 대화에서 나오는 부적응적 행동을 검토하고 자기 진술을 체계적으로 관찰함으로써 스트레스를 만드는 자신의 역할 인식한다.

 

2. 기술 획득 및 통합단계
● 이 단계에서는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스트레스 상황에서 다양한 행동적, 인지적 대처기법을 적용하도록 돕는데 초점을 둔다.

● 이 단계에는 다음과 같은 직접적인 행동 기법을 수반한다.

→ 두려움에 대한 정보 모으기,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구체적인 상황 파악하기, 다른 방식으로 행동함으로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방법 나열하기, 물리적, 심리적 이완 기법 학습한다.
● 내담자는 적응행동과 부적응 행동이 내적 대화와 관련이 있음을 학습하여, 이러한 훈련을 통해 새로운 자기 진술을 획득 하고 시연한다.


3. 적용 및 완료 단계
이 단계에서는 치료상황에서 나타난 변화를 일상생활에서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을 둔다.

● 내담자는 자신의 새로운 자기 진술을 연습하고, 이를 일상생활에서 적용한다.

● 훈련 회기 동안 학습한 내용을 통합하기 위해 내담자는 행동 시연, 역할 놀이, 모델링, 실제상황 노출 등 다양한 활동을 해야 한다.

● 내담자가 인지적, 행동적 대처기술을 숙달하게 되면 행동적 숙제를 수행하게 되며, 점점 많아진다.
→ 내담자는 완수해야 하는 숙제를 기록하고, 이러한 숙제의 결과는 다음 회기에서 주의 깊게 살펴본다.
→ 만약 숙제를 완수하지 못했다면, 내담자와 상담자는 숙제를 완수하지 못한 이유를 함께 탐색한다.

● 이 단계에서는 재발 방지(Relapse prevention)를 위한 교육이 제공된다.

재발 방지는 내담자가 학습한 내용을 일상에 적용하면서 경험하게 되는 불가피한 차질(Setback)을 다루는 절차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