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인헨 바움의 인지행동수정
1. REBT & 인지치료와 인지행동수정의 비교
1. 공통점
● REBT나 인지치료(CT)와 마찬가지로 부적응 사고가 고통스러운 정서의 원인이라고 가정한다.
2. 차이점
1. REBT & 인지치료
● 비합리적 신념(REBT)을 논박하는 데 있어서 더지시적이고 직접적이다.
● 사고 과정을 변화시키는데 초점을 둔다.
2. 인지행동수정
● 내담자가 그들의 자기 언어(Self-talk)와 자기 자신에 대해 말하는 이야기를 인식하도록 돕는데 초점을 둔다.
● 생각보다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이 더 쉽고 효과적일 수 있다고 주장한다.
2. 행동 변화의 방법 (How Behavior Changes)
● 마이헨바움에 의하면 행동 변화는 내적 상호작용, 인지구조, 행동과 그 결과로 생긴 결과를 포함한 연속적인 중재 과정을 통해 일어난다.
● 이러한 세 가지 측면이 혼합된 3단계 변화과정을 기술한다.
1. 단계: 자기관찰(Self-observation)
● 내담자가 자기 행동을 관찰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시작 단계이다.
● 이 단계의 결정적 요소는 자기 자신의 경청하는 내담자의 의지와 능력이다.
● 이 과정에는 내담자 자신의 사고, 감정, 행동, 생리적 반응, 대인관계에서의 반응에 대한 높은 민감성이 요구된다.
● 치료를 시작할 때, 내담자의 내적 대화는 부정적 지기 진술과 상상이라는 특징을 보인다.
● 그러나, 상담이 진행됨에 따라 내담자와 상담자 공동의 노력을 통해 문제를 새로운 관점에서 볼 수 있는 새로운 인지구조 형성, 즉 재개념화가 이루어진다.
2. 단계: 새로운 내적 대화의 시작
● 내담자는 자신의 부적응적 행동을 알아차리는 것으르 배우고, 적응적인 대안적 행동에 주목하기 시작한다.
● 내담자가 자신에게 말하고 있는 것을 바꾸고 싶어 한다면, 부적응적 행동과 양립할 수 없는 새로운 행동 연쇄(Behavioral chain)
시작해야 한다.
● 내담자는 치료를 통해 내적 대화(Internal dialogue)를 변화시키는 것을 배우게 되며, 새로운 내적 대화는 새로운 행동을 유도하고
이러한 과정은 인지구조에 영향을 준다.
3. 단계: 새로운 기술의 학습
● 내담자는 생각, 감정, 행동의 악순환을 중단하는 것을 배우고, 치료자는 내담자가 치료에서 가져온 자원을 사용하여 좀더 적응적인 방법으로 대처하도록 가르친다.
● 내담자는 더 효과적인 기술을 습득하고 이는 실생활에서 실천된다.
● 내담는 다르게 행동함에 따라서 타인들로부터 다른 반응을 얻게 된다.
→ 내담자가 새롭게 획득한 행동과 그 결과에 대해 스스로 말하는 것은 학습한 것의 안전성에 큰 영향을 준다.
스트레스 면역 훈련
● 마이헨바움은 인지적 기법을 사용하여 심리적, 행동적 스트레스 예방 훈련 개발한다.
● 이 훈련은 스트레스 상황에서의 수행에 대한 신념이나 자기 진술을 수정함으로써 스트레스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높일 수 있다는
가정에 근거한다.
● 스트레스 예방훈련은 구체적인 대처기술을 가르치는 것을 넘어, 변화를 위한 동기를 유발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고, 저항이나 재발과 같은 문제를 다룬다.
● 스트레스 예방 훈련은 정보제공, 소크라테스식 발견 문답법, 인지 재구조화, 문제해결, 이완훈련, 행동 시연, 자기 감시(Self_monitoring), 자기 지시(Self_instruction), 자기강화, 환경 상황 수정 등으로 구성한다.
● 내담는 자신의 인지적 경향(Set) 혹은 핵심 믿음을 수정하는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스트레스 상황을 더 효과적으로 다루는 전략을 얻게 된다.
스트레스 예방훈련의 단계
● 마이헨바움은 스트레스 예방훈련을 위한 3단계 모형 개발
1. 개념적 - 교욱적 단계
● 1단계에서는 내담자와의 관계와 치료 동맹을 수립하는데 초점을 둔다.
● 내담자가 스트레스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스트레스를 사회_상호적 용어(Social_interactive term)로 재개념화하도록 돕는 과정이다.
● 내담자는 문답법과 안내된 자기 발견(Guided self_discovery)의 과정을 통해, 스트레스를 만들고 유지하는 인지와 정서의 역할을 발견한다.
● 즉, 내담자가 자기 자신에게 말하는 이야기를 끌어내고, 이러한 내적 대화에서 나오는 부적응적 행동을 검토하고 자기 진술을 체계적으로 관찰함으로써 스트레스를 만드는 자신의 역할 인식한다.
2. 기술 획득 및 통합단계
● 이 단계에서는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스트레스 상황에서 다양한 행동적, 인지적 대처기법을 적용하도록 돕는데 초점을 둔다.
● 이 단계에는 다음과 같은 직접적인 행동 기법을 수반한다.
→ 두려움에 대한 정보 모으기,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구체적인 상황 파악하기, 다른 방식으로 행동함으로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방법 나열하기, 물리적, 심리적 이완 기법 학습한다.
● 내담자는 적응행동과 부적응 행동이 내적 대화와 관련이 있음을 학습하여, 이러한 훈련을 통해 새로운 자기 진술을 획득 하고 시연한다.
3. 적용 및 완료 단계
● 이 단계에서는 치료상황에서 나타난 변화를 일상생활에서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을 둔다.
● 내담자는 자신의 새로운 자기 진술을 연습하고, 이를 일상생활에서 적용한다.
● 훈련 회기 동안 학습한 내용을 통합하기 위해 내담자는 행동 시연, 역할 놀이, 모델링, 실제상황 노출 등 다양한 활동을 해야 한다.
● 내담자가 인지적, 행동적 대처기술을 숙달하게 되면 행동적 숙제를 수행하게 되며, 점점 많아진다.
→ 내담자는 완수해야 하는 숙제를 기록하고, 이러한 숙제의 결과는 다음 회기에서 주의 깊게 살펴본다.
→ 만약 숙제를 완수하지 못했다면, 내담자와 상담자는 숙제를 완수하지 못한 이유를 함께 탐색한다.
● 이 단계에서는 재발 방지(Relapse prevention)를 위한 교육이 제공된다.
→ 재발 방지는 내담자가 학습한 내용을 일상에 적용하면서 경험하게 되는 불가피한 차질(Setback)을 다루는 절차이다.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지행동치료 "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바뀐다." (0) | 2022.07.07 |
---|---|
인지행동치료의 인지적 이야기 접근 (0) | 2022.07.05 |
크리스틴 패디 스키와 캐서린 무니의 강점 기반 인지행동 치료 (0) | 2022.07.01 |
게슈탈트 치료의 목표와 실험 (0) | 2022.06.30 |
게슈탈트 치료의 인간관 (0) | 2022.06.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