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 기법
1. 응용행동 분석: 조작적 조건형성 기법
→ 응용행동분석의 핵심은 내담자의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 기능적 접근을 제공하고 선생 사건과 결과를 변화시킴으로써 문제를 개선하는 것이다. (ABC모형)
● 정적강화: 특정 행동에 대한 결과로 칭찬, 관심, 돈 혹은 음식과 같이 개인에게 가치 잇는 것이 획득 되는 것으로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거나 유지시키는 기능적 속성을 가진다.
● 부적강화: 혐오 자극을 피하거나 버어나는 것을 포함, 사람은 불쾌한 상태를 피하는 방향으로 행동한다.
● 소거: 기존 강화 반응을 억제한 것, 행동과 정적 강화 사이의 관계를 제거한다.
● 정적처벌: 빈도를 줄이기 위해 혐오 자극을 제거하는 것이다.
● 부적처벌: 표적 행동의 빈도를 줄이기 위해 결과에 해당하는 강화물을 제거하는 것이다.
2. 점진적 근육이완 by 제이콥슨 1938
→ 근육과 마음의 이완을 목표로 긴장을 푸는 교육을 실시한다.● 조용한 환경에서 근육을 긴장시켰다가 이완시키는 행동을 반복하면서 이완된 자세를 취한다.
● 깊고 규칙적인 호흡을 하면서 즐거운 생각이나 심상에 초점을 맞추어 근심이나 걱정을 내려놓는다.
● 긴장상태를 느끼도록 근육이 팽팽해지는 것에 주목하게 하고 유지하면서 충분히 탐색하고 경험하도록 유도한다.
→ 다른 치료법들과도 결합되어 다양한 임상 문제에 적용가능하다.
→ 신체화가 명백하게 드러나는 스트레스와 불안 관련 문제들에 자주 활용한다.
3. 체계적 둔감화 by 조셉울프
→ 고전적 조건형성 원리에 근거하고 있으며 행동치료 선구자 중 한 명인 조셉울프가 개발한 기본적인 행동절차.
→ 내담자가 불안을 느끼는 심상에 자신을 노출시키기 때문에 노출 기법의 일종이다.
→ 부적응적 불안을 감소시키고 특정 공포증을 포함한 불안 관련 장애를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다.
→ 새로운 반응(신세적 이완)을 통해 부적응적 반응(공포 반응)을 억제하는 상호억제의 원리를 이용하는 기법으로, 내담자는 불안을 느끼는 상황을 상상하면서 불안에 맞서는 행동을 하고 점진적으로 불안을 일으켰던 상황데 둔감해진다.
● 이완훈련: 점진적 근육이완법을 훈련이다.
● 불안 위계 목록 작성: 상담-내담자는 함께 표적증상과 관련된 불안을 유발하는 조건 분석한다.
● 이완된 상태에서 불안 위계에 따라 체계적 둔감화 실시한다.
→ 초기 면접 후 몇 회기 지나고, 눈 감고 완전히 이완된 상태에서 실시한다.
→ 처음에는 불안이 없는 중립적인 장면 제시 상상하도록 한 후, 가장 낮은 단계의 불안 유발 장면 상상 하도록 한다.
4. 실제 노출 및 홍수법
● 노출치료(Exposure therapy)는 주의 깊게 통제된 조건에서 공포난나 부적 정서를 유발하는 실제 상황에 내담자를 노출시켜 공포나 부적 정서 반응을 다루도록 고안 되었다.
● 상상 혹은 실제 자극을 활용하여 체계적으로 직면 시킨다.
● 실제노출: 내담자가 상상하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불안이 유발되는 실제 상황에 들어 간다.
● 홍수법: 실제로 혹은 상상을 통해 유발된 불안 자극에 오랜동안 노출시키는 방법으로 내담 자는 노출동안 불안을 경험하지만, 두려워했던 결과가 실제로는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을 체험한다.
● 실생활에서의 홍수법: 실제 불안 유발 자극에 집중적으로 오래 노출, 내담자는 불안 상황에서 부적응적 행동을 통해 불안을 억제하려는 경향이 있는데 평소에 하던 부적응적 행동을 하지 않게 한다.
● 상상호수법: 상상호수법은 불안 상황의 특성에 제한이 없음, 실제 외상사건이나 윤리적이고 실제적인 이유에서 부적절하고 불가능한 불안 상상 가능하다.
● 내담자는 강렬한 노출과 관련된 불편 때문에 노출법을 택하지 않는데 상담자가 내담자 스스로 노출할 동기를 가지고 준비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다.
5. 안구운동 민감소실 재처리 EMDR
→ 외상적 기억을 가진 개인을 상담하기 위해 평가, 준비, 상상, 노출, 인지 재구성 등의 절차를 활용하는 노출 상담 기법이다.
→ 빠르고 리드미컬한 안구 운동과 양측 자극을 활용하여 내담자가 경험한 외상 수준의 스트레스를 다룬다.
● 현재 문제의 근원에 해당하는 과거 스트레스 경험에 대한 기억이다.
● 문제를 촉진하는 현재 상황이다.
● 내담자의 미래 행동의 기초가 될 행복한 기억을 유도하고 다루기 위한 8단계와 3개의 전략이다.
전략
●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PTSD환자들 대상으로 한 치료에서 77% 이상이 효과를 본다.
6. 사회기술훈련
● 여러 사회적 상황에서 다른 사람들과 효과적으로 교류하는 다양한 기술을 훈련시키는 기법이다.
● 정신교육, 모방, 강화, 행동, 리허설, 역할, 연기, 피드백을 통해 내담자로 하여금 대인관계 역량을 강화하는 기술을 익히도록 도운다.
● 내담자는 상담자라는 본보기를 통해 실제 그 기술을 어떻게 적용하는지 배운다.
● 훈련 상황에서 문제 행동을 수정할 수 있게 되면, 일상생활에 직접 적용하는 단계로 넘어가며, 다양한 사회적 상황에 기술을 확장시킬 수 있게 돕는 추수단계는 필수적이다.
● 알코올, 물질남용, ADHD, 학교폭력, 사회불안, 아동의 정서 행동 문제, 커플을 위한 행동 치료, 우울증 등에서 활용/분노 관리인 훈련도 사회기술 훈련 중 하나이다.
7. 자기 관리 프로그램과 자기주도적 행동
● 자기관리 전략은 내담자로 하여금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실현가능한 표적행동으로 구체화하여 변화를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그 행위를 평가하는 방법을 익히게 한다.
(1) 목표선택.
(2) 목표를 표적행동으로 만든다.
(3) 자기 검찰하기.
(4) 변화를 위한 계획 실천.
(5) 실행계획평가.
8. 중다양식 치료(Multimodal therapy): 임상행동치료
● 인지학습 이론에 기초하여, 아놀드 라자루스에 의해 개발된 포괄적이고 체계적이며 전체론적 접근을 지양하는 행동치료이다.
● 개방적인 태도로 다양한 행동 기법을 통합 활용, 여러 종류의 문제를 다룰 수 있도록 고안한다.
● 상담자들은 상담과정에서 트레이너, 교사, 조력자, 역할모델, 자기 개방 등을 한다.
● BASIC I.D. 평가 모형.
(1) Behavior(행동): 관찰 가능한 활동과 습관
(2) Affect(정동): 기분과 정서
(3) Sensations(감각): 신체적인 면, 감각경험(촉각, 미각, 후각, 시각, 청각)
(4) Image(심상): 환상, 꿈, 기억, 자신거ㅏ 자신의 삶 혹은 자신의 미래에 대한 관점
(5) Cognitions(인지): 사고, 신념, 철학, 가치관, 계획, 이견, 통찰, 자기대화
(6) Interpersonal relations(대인관계): 친구관계 및 친밀관계, 타인과의 상호관계
(7) Drugs, Biology (약물, 생물학): 전반적 건강상태, 영양상태, 운동, 자기보호 등을 포함한 넓은 의미에서의 생물학적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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