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행동치료 상담기법

by 센터필드 2022. 7. 18.

상담 기법

1. 응용행동 분석: 조작적 조건형성 기법

 응용행동분석의 핵심은 내담자의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 기능적 접근을 제공하고 선생 사건과 결과를 변화시킴으로써 문제를 개선하는 것이다. (ABC모형)

정적강화: 특정 행동에 대한 결과로 칭찬, 관심, 돈 혹은 음식과 같이 개인에게 가치 잇는 것이 획득 되는 것으로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거나 유지시키는 기능적 속성을 가진다.

부적강화: 혐오 자극을 피하거나 버어나는 것을 포함, 사람은 불쾌한 상태를 피하는 방향으로 행동한다.

소거: 기존 강화 반응을 억제한 것, 행동과 정적 강화 사이의 관계를 제거한다.

정적처벌: 빈도를 줄이기 위해 혐오 자극을 제거하는 것이다.

부적처벌: 표적 행동의 빈도를 줄이기 위해 결과에 해당하는 강화물을 제거하는 것이다.

2. 점진적 근육이완 by 제이콥슨 1938

 근육과 마음의 이완을 목표로 긴장을 푸는 교육을 실시한다.

조용한 환경에서 근육을 긴장시켰다가 이완시키는 행동을 반복하면서 이완된 자세를 취한다.

깊고 규칙적인 호흡을 하면서 즐거운 생각이나 심상에 초점을 맞추어 근심이나 걱정을 내려놓는다.

긴장상태를 느끼도록 근육이 팽팽해지는 것에 주목하게 하고 유지하면서 충분히 탐색하고 경험하도록 유도한다.

→ 다른 치료법들과도 결합되어 다양한 임상 문제에 적용가능하다.

→ 신체화가 명백하게 드러나는 스트레스와 불안 관련 문제들에 자주 활용한다.

3. 체계적 둔감화 by 조셉울프

 고전적 조건형성 원리에 근거하고 있으며 행동치료 선구자 중 한 명인 조셉울프가 개발한 기본적인 행동절차.
내담자가 불안을 느끼는 심상에 자신을 노출시키기 때문에 노출 기법의 일종이다.
 부적응적 불안을 감소시키고 특정 공포증을 포함한 불안 관련 장애를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다.
새로운 반응(신세적 이완)을 통해 부적응적 반응(공포 반응)을 억제하는 상호억제의 원리를 이용하는 기법으로, 내담자는 불안을 느끼는 상황을 상상하면서 불안에 맞서는 행동을 하고 점진적으로 불안을 일으켰던 상황데 둔감해진다.

이완훈련: 점진적 근육이완법을 훈련이다.

불안 위계 목록 작성: 상담-내담자는 함께 표적증상과 관련된 불안을 유발하는 조건 분석한다.

이완된 상태에서 불안 위계에 따라 체계적 둔감화 실시한다.

초기 면접 후 몇 회기 지나고, 눈 감고 완전히 이완된 상태에서 실시한다.
처음에는 불안이 없는 중립적인 장면 제시 상상하도록 한 후, 가장 낮은 단계의 불안 유발 장면 상상 하도록 한다.

4. 실제 노출 및 홍수법

노출치료(Exposure therapy)는 주의 깊게 통제된 조건에서 공포난나 부적 정서를 유발하는 실제 상황에 내담자를 노출시켜 공포나 부적 정서 반응을 다루도록 고안 되었다.
상상 혹은 실제 자극을 활용하여 체계적으로 직면 시킨다.

실제노출: 내담자가 상상하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불안이 유발되는 실제 상황에 들어 간다.
홍수법: 실제로 혹은 상상을 통해 유발된 불안 자극에 오랜동안 노출시키는 방법으로 내담 자는 노출동안 불안을 경험하지만, 두려워했던 결과가 실제로는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을 체험한다. 
실생활에서의 홍수법: 실제 불안 유발 자극에 집중적으로 오래 노출, 내담자는 불안 상황에서 부적응적 행동을 통해 불안을 억제하려는 경향이 있는데 평소에 하던 부적응적 행동을 하지 않게 한다.

상상호수법: 상상호수법은 불안 상황의 특성에 제한이 없음, 실제 외상사건이나 윤리적이고 실제적인 이유에서 부적절하고 불가능한 불안 상상 가능하다.

내담자는 강렬한 노출과 관련된 불편 때문에 노출법을 택하지 않는데 상담자가 내담자 스스로 노출할 동기를 가지고 준비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다.

5. 안구운동 민감소실 재처리 EMDR

외상적 기억을 가진 개인을 상담하기 위해 평가, 준비, 상상, 노출, 인지 재구성 등의 절차를 활용하는 노출 상담 기법이다.
 빠르고 리드미컬한 안구 운동과 양측 자극을 활용하여 내담자가 경험한 외상 수준의 스트레스를 다룬다.

 현재 문제의 근원에 해당하는 과거 스트레스 경험에 대한 기억이다.

문제를 촉진하는 현재 상황이다.

내담자의 미래 행동의 기초가 될 행복한 기억을 유도하고 다루기 위한 8단계와 3개의 전략이다.

전략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PTSD환자들 대상으로 한 치료에서 77% 이상이 효과를 본다.

6. 사회기술훈련

여러 사회적 상황에서 다른 사람들과 효과적으로 교류하는 다양한 기술을 훈련시키는 기법이다.

정신교육, 모방, 강화, 행동, 리허설, 역할, 연기, 피드백을 통해 내담자로 하여금 대인관계 역량을 강화하는 기술을 익히도록 도운다.

내담자는 상담자라는 본보기를 통해 실제 그 기술을 어떻게 적용하는지 배운다.

훈련 상황에서 문제 행동을 수정할 수 있게 되면, 일상생활에 직접 적용하는 단계로 넘어가며, 다양한 사회적 상황에 기술을 확장시킬 수 있게 돕는 추수단계는 필수적이다.

알코올, 물질남용, ADHD, 학교폭력, 사회불안, 아동의 정서 행동 문제, 커플을 위한 행동 치료, 우울증 등에서 활용/분노 관리인 훈련도 사회기술 훈련 중 하나이다.

7. 자기 관리 프로그램과 자기주도적 행동

자기관리 전략은 내담자로 하여금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실현가능한 표적행동으로 구체화하여 변화를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그 행위를 평가하는 방법을 익히게 한다.

(1) 목표선택.

(2) 목표를 표적행동으로 만든다.

(3) 자기 검찰하기.

(4) 변화를 위한 계획 실천.

(5) 실행계획평가.

8. 중다양식 치료(Multimodal therapy): 임상행동치료

인지학습 이론에 기초하여, 아놀드 라자루스에 의해 개발된 포괄적이고 체계적이며 전체론적 접근을 지양하는 행동치료이다.

개방적인 태도로 다양한 행동 기법을 통합 활용, 여러 종류의 문제를 다룰 수 있도록 고안한다.
상담자들은 상담과정에서 트레이너, 교사, 조력자, 역할모델, 자기 개방 등을 한다.

BASIC I.D. 평가 모형.

(1) Behavior(행동): 관찰 가능한 활동과 습관

(2) Affect(정동):  기분과 정서

(3) Sensations(감각): 신체적인 면, 감각경험(촉각, 미각, 후각, 시각, 청각)

(4) Image(심상): 환상, 꿈, 기억, 자신거ㅏ 자신의 삶 혹은 자신의 미래에 대한 관점

(5) Cognitions(인지): 사고, 신념, 철학, 가치관, 계획, 이견, 통찰, 자기대화

(6) Interpersonal relations(대인관계): 친구관계 및 친밀관계, 타인과의 상호관계
(7) Drugs, Biology (약물, 생물학): 전반적 건강상태, 영양상태, 운동, 자기보호 등을 포함한 넓은 의미에서의 생물학적 기능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문화적 관점에서 보는 행동치료  (0) 2022.07.20
행동치료의 제 3세대 접근  (0) 2022.07.19
행동치료 기본 특징과 가정  (0) 2022.07.15
인간중심치료 1_2 와 행동치료  (0) 2022.07.14
인간중심치료  (0) 2022.07.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