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다문화적 관점에서 보는 행동치료

by 센터필드 2022. 7. 20.

다문화적 관점에서 보는 행동치료

(1) 강점
구체적인 행동과 문제해결 기술을 개발하는 데 초점을 둔다.
내담자에게 문제를 야기한 환경 요인에 초점을 맞춤. 사회적, 정치적, 사회문화적 차원을 고려한다.
내담자의 구체적 증상이나 행동 문제를 개선하는 것 이상을 추구. 개인의 생활환경을 총체적으로 평가하는 데 초점을 둔다.
 다양한 배경의 내담자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설계하면서 문제 상황을 기능적으로 분석한다.

(2) 약점
인종, 성별, 민족성, 성적 지향 등은 상담 과정과 결과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므로 여러 요인을 주의 깊게 살피고 사회적 정의 문제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상담 목표를 결정하기 전, 변화에 내재해 있는 복잡성에 대해 논의해야 함. 문제가 내포하고 있는 대인관계 차원과 문화적 차원을 철저히 검토한다.

요약과 평가

(1) 요약
행동치료는 내담자가 구체적인 문제에 대처하는 데 활용 가능한 기본적 원리뿐 아니라 다양한 기법을 가진다.
네 가지 영역의 발전: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사회학습 이론, 행동에 미치는 인지적 요소들에 대한 관심 증가로 마음 챙김, 수용기반 행동치료 발전한다.
 엄격한 과확적 방법의 원리를 따라 개념과 절차를 명확하게 진술하며 실증적으로 검증하고 지속적으로 수정한다.
상담과 평가는 상호 관련이 있어 동시에 진행되고 구체적 목표를 확인하는 것은 행동치료의 기초가 된다.
어떤 행동을 변화시킬지는 내담자가 결정하지만 그 행동을 수정할 수 있는 방법에서는 상담 자가 적극적이고 지시적 역할을 한다.
현대 행동치료는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강조. 수용기반 접근이 행동주의적 실천과 결합 되면서 인본주의 상담과 행동 치료간 교류가 가능하다.


(2) 행동치료의 공헌점
상담에 대한 추상적인 접근을 개선한다. ex) 내담자가 "나는 사랑을 받지 못하고 있다." 라고 했을 때, 상담자는 "특히 누가 당신을 사랑하지 않습니까?", "현 상태를 바꾸기 위해 지금 하고있는 일에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등 구체적인 것에 초점을 둔다.
구체적인 목표와 표적 행동, 절차 등을 강조. 구체성은 내담자가 불명확한 목표를 구체적인 행동 계획으로 바꾸도록 도와준다.

상담의 성과에 대한 연구와 평가를 강조. 효과가 입증된 구체적인 개입 전략을 위해 지속적으로 연구한다.
윤리적 책임을 강조. 윤리적으로 가치중립적이어서 내담자에게 특정한 변화의 방향을 지시 하거나 강요하지 않는다.

(3) 행동치료의 한계와 비판점
행동은 변화시킬 수 있지만 감정은 변화시키지 못함: 내담자가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경험하고 표현하기 시작할 때 본격적인 치료에 들어갈 수 있는데 정서를 경험하도록 격려하지 않는다.
행동치료는 통찰을 제공하지 않음: 수정과 통제가 가능하고 원인에 해당하는 통찰의 역할에 대해 회의적인 시선을 가진다.
행동치료는 원인보다 증사을 다룸: 현재 행동의 과거 원인을 다루지 않으면 제거된 증상은 새로운 다른 증상으로 대처될 것이라는 비판이 있다.
행동치료는 상담자의 통제와 사회적 영향력을 배제할 수 없음: 사회적 영향력이 행사되는 과정이 투명하게 공개되어야 하며 행동 목표설정 또한 내담자가 주도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선택 이론과 현실 치료 1_2  (0) 2022.07.22
선택 이론과 현실 치료  (0) 2022.07.21
행동치료의 제 3세대 접근  (0) 2022.07.19
행동치료 상담기법  (0) 2022.07.18
행동치료 기본 특징과 가정  (0) 2022.07.1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