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적용: 상담 기법과 절차
현실 치료의 실제
● 상담사이클 1) 상담 환경 만들기 2) 행동 변화를 이끄는 구체적 절차를 이행한다.
● 상담 사이클은 내담자와의 작업 관계형성(내담자가 원하는 것, 욕구, 지각의 탐색)에서 시작한다.
● 내담자가 전체 행동을 탐색 - 원하는 것을 얻는데 효과적인지 평가 - 변화를 가져올 계획을 세우고 실천한다.
● 상당한 기술과 창조성 필요로 한다.
● 이론을 배경으로 경직된 범주로 생각해서는 안되며 내담자와 상황에 따라 진행한다.
상담환경
● 지지적이고 도전적인 환경이 내담자들의 삶을 변화로 이끈다는 가정에 근거한다.
● 강제하지 않고 보살피며 수용하는 환경을 제공한다.
● 다소 직변적이지만 항상 보살핌이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변화를 이끌어내는 절차
● 1) 현재 행동이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한다는 확신 2) 자신이 원하는 것에 다가가는 다른 행동을 선택할 수 있다는 믿음으로 변화하고자하는 동기부여가 된다고 가정한다.
● 상담과정에서 신비와 불확실성 제거한다.
● 첫 회기에서 내담자가 원하는 것을 찾고 정의한다.
● 자신이 통제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도록 격려한다.
● 내담자가 어덯게 더 나은 선택을 하느냐에 초점을 둔다.
● 상담자는 내담자와 함께 내담자가 자신의 기본욕구를 인식, 행복 세상을 발견하도록 돕고 마침내 자신의 행동전체를 선택하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도록 도운다.
WDEP (희망 - 행위 - 평가 - 계획) 체계
희망(희망, 욕구, 지각의 탐색)
● 내담자가 자신의 원하는 것, 즉 희망을 발견하는 것 지지한다.
● 내담자의 '사진앨범' 또는 '행복세상'의 탐색과 어떻게 내담자의 행동이 내부의 소망 세계에 더 가까운 외부 세계에 대한 지각으로 옮겨가게 할 것인지 탐색한다.
● 삶의 모든 국면을 탐색할 기회를 갖게 된다.
행위와 방향
● 현재에 초점을 두는 것(과거의 문제일지라도 자신이 원하는 것을 더 효과적으로 얻을 수 있는 방법을 획득함으로써 그 문제를 현재에 다루는 방법을 배운다)
● 생활의 전반적 방향을 논의하는 것은 필수적이며, 바람직한 방향인지에 대한 계속적인 평가보다 우선시되어야 한다.
● 현재의 총체적 행동을 자각하고 변화시키도록 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 내담자가 지금하고 있는 행동과 연결되는 감정일 때에만 다룸으로써 현재의 행동이나 사고를 변화시키도록 격려한다.
자기평가
● 현실 치료 절차의 초석이다.
● 자기평가는 내담자의 행동 방향, 구체적 행동, 소망, 지각, 새로운 방향과 계획을 검증하는 것을 포함한다.
● 상담자는 내담자가 현재의 자신의 행동이 스스로를 돕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것을 도운다.
● 내담자 자신의 행동의 질을 평가, 책임있는 일을 선택, 효과적인 계획을 수립하도록 도운다.
● 정직한 자기평가 없이는 변화하지 않을 것이다.
● 상담 초기 상담자가 지시적일 수 있는데, 이는 효과적이지 않은 활동들을 알려주기 위함이다.
계획과 활동
● 내담자가 자신의 소망과 욕구를 충족시키는 구체적인 방법을 찾도록 돕는 것이다.
● 자신의 생활을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있도록 한다.
● 계획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으면 다른 계획을 수립한다.
● 내담자가 자신의 선택과 행동의 결과를 기꺼이 받아들이도록 계속 추구한다.
● 상담 장면 밖으로 어떻게 가져갈지 결정하는 것은 내담자에게 달려있다.
● 스스로의 삶을 책임질 수 있는 힘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암묵적으로 전달한다.
좀 더 좋은 계획이란?
● 내담자의 동기나 한계 내에 속해 있을 것이다.
● 단순하고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 긍정적 행동을 포함하며 내담자가 기대하는 방식으로 만들 것이다.
● 실천할 수 있는 계획일 것이다.
● 반복적이며 매일 할 수 있을 것이다.
● 되도록 빨리 실천할 것이다.
● 과정중심 활동일 것이다/
● 실현가능한 것인지, 원하는 것과 관계가 있는 것인지 상담자와 함께 평가한다.
● 서면으로 확실히 해둘 것이다.
집단상담에 적용하기
● 집단 안에서 형성된 관계를 통해 구성원들이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방법을 탐색할 수 있는 많은 기회를 제공한다.
● 행동을 바꾸는 과정을 탐색해보는 장소로 집단을 사용할 수 있다.
● 행동을 평가하고 자신의 어떤 부분을 바꾸고 싶은지를 결정하는 것은 구성원 자신이다.
●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으로 부과될 과제를 결정하는 일에서 주도적이다.
● 상담자는 구성원들이 자신이 하고 있는 행동이 원하는 것을 얻게 하는지를 스스로 평가하도록 계속해서 촉구한다.
● 약간이라도 변화하면 행동에 관한 구체적 계획을 수립하고 성공 수준을 평가하도록 구조를 제공한다.
● 구성원들과 집단지도자의 피드백은 현실적이고 달성할 수 있는 계획을 세우는 것을 도울 수 있다.
공헌점
● 비교적 단기적 상담, 의시적인 행동문제를 다룬다.
●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 능력을 갖도록 하며 사람들은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거나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킬 선택을 할 수 있다'라고 본다.
● 머뭇거리거나 변화에 대한 저항이 심한 내담자에게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 효과적이고 단기적인 접근으로써, 10회기 이내에 삶의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다.
비판점
● 통찰의 역할, 무의식, 과거의 힘과 초기 아동기 외상 경험의 영향, 꿈의 치료적 가치, 전이의 장소 등을 고려하지 않는다.
● 상담자가 한 개인이 어떻게 살아야하고 무엇이 책임있는 행동을 구성하는지를 결정하는 역할을 하도록 할 위험이 있다(내담자에게 상담자의 가치를 부과할 가능성).
● 현실치료에서는 명확한 언어와 개념을 사용하는데 이는 간단한 접근으로 잘못 보이게 할 수 있다(이해하고 실행하기 쉬워 보이지만 지속적인 배움이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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