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선택 이론과 현실 치료

by 센터필드 2022. 7. 21.

주요개념

인간관

선택이론에서는 우리의 삶 전체를 운용하는 다섯 가지 유전적욕구, 즉 생존(자기보호), 사랑과 소속, 힘(권력), 자유(독립), 즐거움(기쁨)을 갖고 태어난다.

뇌는 통제 체계로서 기능하며 이러한 욕구들을 충족시키기 위해 얼마나 잘 노력하는지 판단하기 위해 기분을 주시. 기분이 나쁘다면 이 다섯 욕구 중 하나 또는 그 이상이 충족되지 못한 것이다.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선택이론을 가르쳐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충족되지 않은 욕구를 확인,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 할 수 있게 한다.
선택적이론은 우리의 욕구를 직접 충족시키지 않으며 마음속에 정보를 저장, 행복세상(Quality world)이라고 불리는 소원의 목록을 만든다.
행복 세상 안에서 우리는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정밀한 방법을 발전시킬 뿐 아니라 구체적으로 소원하는 바의 내적인 사진 앨범(Picture album)을 현상한다.
치료과정 중 한 부분은 내담자가 원하는 바의 사진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것을 드러내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내담자들의 경우 행복 세상에 아무도 없거나 누군가 있더라도 만족스러운 방식으로 관계를 맺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행동의 선택 이론적 해설

선택이론에서는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하는 모든 것이 행동인데, 행동은 선택되거나 최소한 우리로부터 생성된다고 설명 한다.
모든 전체 행동은 자신이 만족하고자 하는 것을 얻기 위한 최선의 시도한다.
전체행동(Total behavior)은 분리될 수 없지만 구별되는 4개의 구성 요소(활동하기, 생각하기, 느끼기, 생리적 반응)로 이루어지고 이것은 반드시 행위, 사고, 감정을 동반한다.
'우울하다, 머리아프다'라고 말하는 것은 수동적이며 책임감의 결여를 암시. 그러므로 '우울 행동하기, 두통 행동하기'라고 말하는 것이 더 정확하다.

이는 고통을 주는 행위를 전개함으로써 불행을 선택하는 것은 당시에 할 수 있는 최선의 행동이며, 보통은 그들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게 하기 때문이다.
행동은 일종의 언어이며, 우리가 하는 행위로 메세지를 보내고 있으며, 행동의 목적은 세상에 영향을 주어 우리가 원하는 것을 얻는 것이다.
내담자가 다른 사람에게 보내는 메시지를 고려함으로써, 상담자는 내담자가 의도하지 않은 채 다른 사람에게 보내는 메시지에 대해 올바르게 인식하도록 간접적으로 도울 수 있다.

현실 치료의 특성

내담자들이 관계 안에서 조절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강조한다.
'당신이 통제할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은 바로 당신 자신' 이라는 것을 내담자들이 이해하도록 한다.


(1) 선택과 책임을 강조하라.
내담자가 본인의 선택에 책임이 있다는 사실을 직시하도록 한다. - 책임의 초점을 '선택'으로 바꾼다.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선택권이 있는 분야에 초점을 맞춘다.

(2) 전이를 거부하라.
전이는 상담자와 내담자가 스스로의 존재와 지금의 하고 있는 것을 인정하는 것을 회피하는 방식이라고 본다.

(3) 현재에서의 치료를 유지하라.
● 과거에 행한 어떠한 잘못도 현재와 관련이 없다고 주장한다.
 과거의 현실의 문제에 기여할 수는 있지만 절대로 과거가 문제는 아니라는 것이다.
현실에 있으면서 계획하고 더 나은 미래를 위해 단계를 밟아 나아가야 하며, 현실에서 우리는 욕구를 충족할 수 있음. - 과거를 완전히 부정하는 것은 아니지만 필요한 만큼의 시간만 투자할 것이다.


(4) 증상에만 관심을 기울이지 말라.

자신이 선택하는 행동이 본인의 기본 욕구를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스스로에게 경고하는 몸의 방식이 증산인 것으로 본다.
증상을 찾으려하면 시간이 길어지고, 거의 모든 증상들이 현재의 불행한 관계에 기인한다고 주장한다.

(4) 정신병의 전통적 관점에 도전하라.
문제가 될 만한 신체적이고 심리적인 증상이 있는 사람은 정신이 병들었다는 전통적 개념을 부정한다.

상담과정 상담목표

내담자들이 자신의 행복 세상에서 자신이 선택한 사람들과 관계를 맺거나 다시 관계를 맺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사랑과 소속의 욕구가 충족되는 것에 덧붙여 성취감, 힘, 내적통제, 자유, 독립, 즐거움을 포함하는 모든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더 좋은 방식을 배우도록 돕는 것이다.
내담자가 자신의 욕구와 관련하여 효과적이고 책임 있는 선택을 하도록 돕는다. 

상담자의 역할

상담자들은 내담자에게 다음과 같이 질문함으로써 스스로를 평가하는 법을 가르친다.

당신의 삶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싶습니까?
당신의 삶에서 얻지 못한 것 중에서 원하는 것이 무엇입니까?
당신이 변화했다면 당신이 삶에서 무엇을 가지고 있겠습니까?
변화를 위해 당신은 지금 무엇을 해야 합니까?
 내담자를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내담자가 자신의 행동을 검토하도록 돕는 것이다.
아무리 상황이 나빠도 희망이 있다는 생각을 불어넣어 주는 옹호자로서 내담자 편에 서있는 사람으로 기능이다.

상담에서 내담자의 경험

과거로 회귀하거나 증상에 대해 이야기하여 곁길로 새지 않아야 한다.
전체 행동의 부분인 활동과 생각에서 분리된 다른 느낌에 대한 이야기로 많은 시간을 보내지 않아야 한다.
내담자는 상담과정에서 약간의 절박함을 경험해야하며, '문제는 현재에 있고 현재 경험을 상담 장면으로 가져 올 수 있어'라고 스스로에게 말할 수 있어야 한다.

상담에서 내담자의 관계

이해와 지지적인 관계, 치료적 협력 강조한다.
상담자의 기술이 중요하며, 내담자가 상담자가 유능하다는 것을 지각하는 것도 중요하다.
온화함, 성실함, 일치성, 이해심, 수용, 관심 등 온화함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기 심리학  (0) 2022.08.01
선택 이론과 현실 치료 1_2  (0) 2022.07.22
다문화적 관점에서 보는 행동치료  (0) 2022.07.20
행동치료의 제 3세대 접근  (0) 2022.07.19
행동치료 상담기법  (0) 2022.07.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