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요개념
인간관
● 선택이론에서는 우리의 삶 전체를 운용하는 다섯 가지 유전적욕구, 즉 생존(자기보호), 사랑과 소속, 힘(권력), 자유(독립), 즐거움(기쁨)을 갖고 태어난다.
● 뇌는 통제 체계로서 기능하며 이러한 욕구들을 충족시키기 위해 얼마나 잘 노력하는지 판단하기 위해 기분을 주시. 기분이 나쁘다면 이 다섯 욕구 중 하나 또는 그 이상이 충족되지 못한 것이다.
●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선택이론을 가르쳐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충족되지 않은 욕구를 확인,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 할 수 있게 한다.
● 선택적이론은 우리의 욕구를 직접 충족시키지 않으며 마음속에 정보를 저장, 행복세상(Quality world)이라고 불리는 소원의 목록을 만든다.
● 행복 세상 안에서 우리는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정밀한 방법을 발전시킬 뿐 아니라 구체적으로 소원하는 바의 내적인 사진 앨범(Picture album)을 현상한다.
● 치료과정 중 한 부분은 내담자가 원하는 바의 사진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것을 드러내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 내담자들의 경우 행복 세상에 아무도 없거나 누군가 있더라도 만족스러운 방식으로 관계를 맺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행동의 선택 이론적 해설
● 선택이론에서는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하는 모든 것이 행동인데, 행동은 선택되거나 최소한 우리로부터 생성된다고 설명 한다.
● 모든 전체 행동은 자신이 만족하고자 하는 것을 얻기 위한 최선의 시도한다.
● 전체행동(Total behavior)은 분리될 수 없지만 구별되는 4개의 구성 요소(활동하기, 생각하기, 느끼기, 생리적 반응)로 이루어지고 이것은 반드시 행위, 사고, 감정을 동반한다.
● '우울하다, 머리아프다'라고 말하는 것은 수동적이며 책임감의 결여를 암시. 그러므로 '우울 행동하기, 두통 행동하기'라고 말하는 것이 더 정확하다.
● 이는 고통을 주는 행위를 전개함으로써 불행을 선택하는 것은 당시에 할 수 있는 최선의 행동이며, 보통은 그들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게 하기 때문이다.
행동은 일종의 언어이며, 우리가 하는 행위로 메세지를 보내고 있으며, 행동의 목적은 세상에 영향을 주어 우리가 원하는 것을 얻는 것이다.
● 내담자가 다른 사람에게 보내는 메시지를 고려함으로써, 상담자는 내담자가 의도하지 않은 채 다른 사람에게 보내는 메시지에 대해 올바르게 인식하도록 간접적으로 도울 수 있다.
현실 치료의 특성
● 내담자들이 관계 안에서 조절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강조한다.
● '당신이 통제할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은 바로 당신 자신' 이라는 것을 내담자들이 이해하도록 한다.
(1) 선택과 책임을 강조하라.
● 내담자가 본인의 선택에 책임이 있다는 사실을 직시하도록 한다. - 책임의 초점을 '선택'으로 바꾼다.
●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선택권이 있는 분야에 초점을 맞춘다.
(2) 전이를 거부하라.
● 전이는 상담자와 내담자가 스스로의 존재와 지금의 하고 있는 것을 인정하는 것을 회피하는 방식이라고 본다.
(3) 현재에서의 치료를 유지하라.
● 과거에 행한 어떠한 잘못도 현재와 관련이 없다고 주장한다.
● 과거의 현실의 문제에 기여할 수는 있지만 절대로 과거가 문제는 아니라는 것이다.
● 현실에 있으면서 계획하고 더 나은 미래를 위해 단계를 밟아 나아가야 하며, 현실에서 우리는 욕구를 충족할 수 있음. - 과거를 완전히 부정하는 것은 아니지만 필요한 만큼의 시간만 투자할 것이다.
(4) 증상에만 관심을 기울이지 말라.
● 자신이 선택하는 행동이 본인의 기본 욕구를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스스로에게 경고하는 몸의 방식이 증산인 것으로 본다.
● 증상을 찾으려하면 시간이 길어지고, 거의 모든 증상들이 현재의 불행한 관계에 기인한다고 주장한다.
(4) 정신병의 전통적 관점에 도전하라.
● 문제가 될 만한 신체적이고 심리적인 증상이 있는 사람은 정신이 병들었다는 전통적 개념을 부정한다.
상담과정 상담목표
● 내담자들이 자신의 행복 세상에서 자신이 선택한 사람들과 관계를 맺거나 다시 관계를 맺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 사랑과 소속의 욕구가 충족되는 것에 덧붙여 성취감, 힘, 내적통제, 자유, 독립, 즐거움을 포함하는 모든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더 좋은 방식을 배우도록 돕는 것이다.
● 내담자가 자신의 욕구와 관련하여 효과적이고 책임 있는 선택을 하도록 돕는다.
상담자의 역할
상담자들은 내담자에게 다음과 같이 질문함으로써 스스로를 평가하는 법을 가르친다.
● 당신의 삶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싶습니까?
● 당신의 삶에서 얻지 못한 것 중에서 원하는 것이 무엇입니까?
● 당신이 변화했다면 당신이 삶에서 무엇을 가지고 있겠습니까?
● 변화를 위해 당신은 지금 무엇을 해야 합니까?
→ 내담자를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내담자가 자신의 행동을 검토하도록 돕는 것이다.
→ 아무리 상황이 나빠도 희망이 있다는 생각을 불어넣어 주는 옹호자로서 내담자 편에 서있는 사람으로 기능이다.
상담에서 내담자의 경험
● 과거로 회귀하거나 증상에 대해 이야기하여 곁길로 새지 않아야 한다.
● 전체 행동의 부분인 활동과 생각에서 분리된 다른 느낌에 대한 이야기로 많은 시간을 보내지 않아야 한다.
● 내담자는 상담과정에서 약간의 절박함을 경험해야하며, '문제는 현재에 있고 현재 경험을 상담 장면으로 가져 올 수 있어'라고 스스로에게 말할 수 있어야 한다.
상담에서 내담자의 관계
● 이해와 지지적인 관계, 치료적 협력 강조한다.
● 상담자의 기술이 중요하며, 내담자가 상담자가 유능하다는 것을 지각하는 것도 중요하다.
● 온화함, 성실함, 일치성, 이해심, 수용, 관심 등 온화함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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