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선택 이론과 현실 치료 1_2

by 센터필드 2022. 7. 22.

적용: 상담 기법과 절차

현실 치료의 실제

상담사이클 1) 상담 환경 만들기 2) 행동 변화를 이끄는 구체적 절차를 이행한다.
상담 사이클은 내담자와의 작업 관계형성(내담자가 원하는 것, 욕구, 지각의 탐색)에서 시작한다.
내담자가 전체 행동을 탐색 - 원하는 것을 얻는데 효과적인지 평가 - 변화를 가져올 계획을 세우고 실천한다.
상당한 기술과 창조성 필요로 한다.
이론을 배경으로 경직된 범주로 생각해서는 안되며 내담자와 상황에 따라 진행한다.

상담환경

지지적이고 도전적인 환경이 내담자들의 삶을 변화로 이끈다는 가정에 근거한다.
강제하지 않고 보살피며 수용하는 환경을 제공한다.
다소 직변적이지만 항상 보살핌이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변화를 이끌어내는 절차

1) 현재 행동이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한다는 확신 2) 자신이 원하는 것에 다가가는 다른 행동을 선택할 수 있다는 믿음으로 변화하고자하는 동기부여가 된다고 가정한다.
● 상담과정에서 신비와 불확실성 제거한다.
● 첫 회기에서 내담자가 원하는 것을 찾고 정의한다.
● 자신이 통제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도록 격려한다.
● 내담자가 어덯게 더 나은 선택을 하느냐에 초점을 둔다.
● 상담자는 내담자와 함께 내담자가 자신의 기본욕구를 인식, 행복 세상을 발견하도록 돕고 마침내 자신의 행동전체를 선택하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도록 도운다.

WDEP (희망 - 행위 - 평가 - 계획) 체계

희망(희망, 욕구, 지각의 탐색)

내담자가 자신의 원하는 것, 즉 희망을 발견하는 것 지지한다.

내담자의 '사진앨범' 또는 '행복세상'의 탐색과 어떻게 내담자의 행동이 내부의 소망 세계에 더 가까운 외부 세계에 대한 지각으로 옮겨가게 할 것인지 탐색한다.
삶의 모든 국면을 탐색할 기회를 갖게 된다.

행위와 방향

● 현재에 초점을 두는 것(과거의 문제일지라도 자신이 원하는 것을 더 효과적으로 얻을 수 있는 방법을 획득함으로써 그 문제를 현재에 다루는 방법을 배운다)
생활의 전반적 방향을 논의하는 것은 필수적이며, 바람직한 방향인지에 대한 계속적인 평가보다 우선시되어야 한다.

현재의 총체적 행동을 자각하고 변화시키도록 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내담자가 지금하고 있는 행동과 연결되는 감정일 때에만 다룸으로써 현재의 행동이나 사고를 변화시키도록 격려한다.

자기평가

현실 치료 절차의 초석이다.
자기평가는 내담자의 행동 방향, 구체적 행동, 소망, 지각, 새로운 방향과 계획을 검증하는 것을 포함한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현재의 자신의 행동이 스스로를 돕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것을 도운다.
내담자 자신의 행동의 질을 평가, 책임있는 일을 선택, 효과적인 계획을 수립하도록 도운다.
정직한 자기평가 없이는 변화하지 않을 것이다.
상담 초기 상담자가 지시적일 수 있는데, 이는 효과적이지 않은 활동들을 알려주기 위함이다.

계획과 활동

내담자가 자신의 소망과 욕구를 충족시키는 구체적인 방법을 찾도록 돕는 것이다.

자신의 생활을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있도록 한다.
계획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으면 다른 계획을 수립한다.
내담자가 자신의 선택과 행동의 결과를 기꺼이 받아들이도록 계속 추구한다.
상담 장면 밖으로 어떻게 가져갈지 결정하는 것은 내담자에게 달려있다.
스스로의 삶을 책임질 수 있는 힘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암묵적으로 전달한다.

좀 더 좋은 계획이란?

내담자의 동기나 한계 내에 속해 있을 것이다.
단순하고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긍정적 행동을 포함하며 내담자가 기대하는 방식으로 만들 것이다.
실천할 수 있는 계획일 것이다.
반복적이며 매일 할 수 있을 것이다.
되도록 빨리 실천할 것이다.
과정중심 활동일 것이다/
실현가능한 것인지, 원하는 것과 관계가 있는 것인지 상담자와 함께 평가한다.
서면으로 확실히 해둘 것이다.

집단상담에 적용하기

집단 안에서 형성된 관계를 통해 구성원들이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방법을 탐색할 수 있는 많은 기회를 제공한다.
행동을 바꾸는 과정을 탐색해보는 장소로 집단을 사용할 수 있다.
행동을 평가하고 자신의 어떤 부분을 바꾸고 싶은지를 결정하는 것은 구성원 자신이다.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으로 부과될 과제를 결정하는 일에서 주도적이다.
상담자는 구성원들이 자신이 하고 있는 행동이 원하는 것을 얻게 하는지를 스스로 평가하도록 계속해서 촉구한다.
약간이라도 변화하면 행동에 관한 구체적 계획을 수립하고 성공 수준을 평가하도록 구조를 제공한다.
구성원들과 집단지도자의 피드백은 현실적이고 달성할 수 있는 계획을 세우는 것을 도울 수 있다.

공헌점

비교적 단기적 상담, 의시적인 행동문제를 다룬다.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 능력을 갖도록 하며 사람들은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거나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킬 선택을 할 수 있다'라고 본다.
머뭇거리거나 변화에 대한 저항이 심한 내담자에게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효과적이고 단기적인 접근으로써, 10회기 이내에 삶의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다.

비판점

통찰의 역할, 무의식, 과거의 힘과 초기 아동기 외상 경험의 영향, 꿈의 치료적 가치, 전이의 장소 등을 고려하지 않는다.
상담자가 한 개인이 어떻게 살아야하고 무엇이 책임있는 행동을 구성하는지를 결정하는 역할을 하도록 할 위험이 있다(내담자에게 상담자의 가치를 부과할 가능성).
현실치료에서는 명확한 언어와 개념을 사용하는데 이는 간단한 접근으로 잘못 보이게 할 수 있다(이해하고 실행하기 쉬워 보이지만 지속적인 배움이 필요).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용기에 대한 심리학  (0) 2022.08.02
동기 심리학  (0) 2022.08.01
선택 이론과 현실 치료  (0) 2022.07.21
다문화적 관점에서 보는 행동치료  (0) 2022.07.20
행동치료의 제 3세대 접근  (0) 2022.07.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