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용기에 대한 심리학

by 센터필드 2022. 8. 2.

용기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원한다. 그렇기에 용기는 모두가 가치있는 좋은 성품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성경에서 동화에 이르기까지, 할리우드 영화부터 고대 신화에 이르기까지 우리 문화는 더 큰 선을 위한 용기와 자기 희생에 대한 모범적인 이야기로 넘친다. 마녀와 대면할 용기를 찾은 오즈의 마법사의 겁쟁이 사자, 성경에서 골리앗과 싸우는 다윗, 스타워즈와 해리포터에 이르기까지 아이들은 영웅적이고 영감을 주는 이야기를 들으며 자란다.

 

그러나 용기는 단지 육체적인 용기에만 제한되어 있지 않다. 역사 책은 마틴 루터 킹(Martin Luther King)과 넬슨 만델라(Nelson Mandela)와 같은 사회 활동가의 이야기도 들려준다. 이들은 개인적 위험을 무릅쓰고도 큰 불의에 맞서 목소리를 높였다. 이상을 쫓고 혁신을 위해 재정적 위험을 감수한 스티브 잡스나 월트 디즈니와 같은 기업가들은 현대의 기사와 같으며 용기가 가져올 수 있는 보상과 대중의 찬사를 받은 인물의 예시다.

 

체력과 지구력에서 정신력과 혁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유형의 용기가 있다. 

 

진실성

첫 번째 유형으론 진정성 있게 행동하는 것이다. 가치와 윤리 측면에서 자신에게 진실해야 할 뿐만 아니라 자신이 누구인지에 대해서도 정직해야 한다. 즉, 자신이 생각하고 느끼는 방식과 행동에 대한 책음을 지는 것이다. 완벽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다. 완벽은 존재할 수 없기 때문에 우리의 목표 달성을 방해하는 우리 주변의 것들을 뿌리 뽑고 그러한 것들을 적극적으로 관리하거나 변화시키는 것이다. 이것이 언뜻 보기에 고결성의 개념과 반대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고결성을 그것에 적응하는 요소를 가지고 있어 우리가 진정한 삶을 사는데 더 효과적일 수 있도록 우리의 행동을 수정할 수 있다.

끈기

끈기는 심리적 용기에 부여되는 중요한 강점이다. 왜냐하면 이러한 종류의 용기는 한 순간에 대한 것이 아니라 내부 및 외부의 많은 장애물에 직면하여 많은 순간에 대한 사실을 강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심리적 용기는 경솔하거나 바램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신중해야한다. 그 대신, 직면하게 될 도전과제를 계획하고 이해하고 변경 프로세스가 시행될 때 이를 어떻게 관리할 수 있는지에 관한 부분이다.

 

우리가 현재와 목표 달성 사이의 영역에 들어갈 때 위험, 두려움 및 불확실성을 헤쳐 나갈 용기를 유지할 수 있도록 자기 조절 능력을 활용하거나 구축하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가 직면할 것으로 예상되는 장애물에 대해 현실적이며 사회적 지원을 받는 것을 포함하여 이러한 문제를 처리하기 위한 여러 전략을 갖는 것을 의미한다.

활력

활력은 삶에 대한 접근 방식에서 전심을 다하는 것이다. 성공할 준비가 되어 있고 실패할 준비가 되어 있는 날마다의 자신을 마주하며 시작하는 것이다. 우리의 심리적 용기는 앞으로 닥칠 모든 일, 좋은 일이든 나쁜일이든, 이루어질 꿈과 무너진 희망에 대해 우리는 준비시킨다. 이러한 맥락에서 심리적 용기는 삶에 고통과 실말이 온다는 사실을 받아들이지만 이 사실이 우리의 희망 또는 계속 전진하려는 결의를 약화 시켜서는 안된다는 것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통제권 되찾기

이러한 모든 장점이 심리적 용기를 정의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그 중심에는 자기 자신에 대한 소유권과 통제력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불만이나 실패에 대한 외부 설명을 찾는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의 실패가 우리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본다. 우리를 "얻지 못하는" 낭만적인 파트너, 공정하지 못한 상사, 너무 많은 것을 기대하는 가족 구성원. 우리는 종종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알아내려고 할 때 우리 자기 행동을 제외하고 다른 부분에 시선을 돌린다. 그러나 우리가 자기 생각, 감정 및 행동에 거울을 가져오는 것이 실제로 가장 타당하다. 

 

결국 우리는 다른 사람을 통제할 수 없지만 자신은 통제할 수 있다. 우리가 생각하는 것, 느끼는 것,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는지에 대한 부분이다. 그러나 우리는 다른 사람들이 우리를 행복하게 만들고, 목표에 대해 순조로운 길을 제공하고, 우리에게 합당하다고 생각하는 삶을 제공하고, 일이 잘못되었을 때 책임을 질 때 이러한 통제를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우리의 자아를 진실로부터 보호하려는 본능적인 욕망에 맞서기 위해, 우리는 우리가 사는 세상을 우리가 창조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우리는 우리가 어디에 있는지 확신하지 못한다는 것을 갑자기 깨달을 수 있다. 도대체 우리가 이 장소, 이 직업 또는 이 관계에 어떻게 오게 되었는지. 때때로 우리의 습관은 우리가 같은 실수를 하게 하고, 특정 상황에서 같은 방식으로 반응하고, 파트너, 고용주, 동료, 친구 및 가족과 같은 장면을 연기하게 한다.

 

삶에 더 많은 심리적 용기를 가져오는 것은 우리가 살고 싶은 삶과 우리가 되고 싶은 사람으로 이끄는 모든 종류의 기회를 가져올 수 있다.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한 관계를 위한 중요한 7가지  (0) 2022.08.03
동기 심리학  (0) 2022.08.01
선택 이론과 현실 치료 1_2  (0) 2022.07.22
선택 이론과 현실 치료  (0) 2022.07.21
다문화적 관점에서 보는 행동치료  (0) 2022.07.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