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동기 심리학

by 센터필드 2022. 8. 1.

동기 심리학이란?

동기 부여 심리학자들은 일반적으로 동기가 다른 시간에 또는 동시에 다른 사람들 사이에서 어떻게 변하는지 보여주려고 시도한다.
동기 심리학의 목적은 그것이 어떻게 그리고 왜 일어나는지 설명하는 이론이다.

 

동기를 이해하는 방법에 대한 광범위한 견해는 다양한 유형의 분석을 기반으로 심리학자들에 의해 만들어졌다. 인지 분석, 행동 예측 및 정서적 장치는 종종 최종 상태 또는 목표를 기대한다는 측면에서 동기를 설명하는 데 사용된다.

 

동기 심리학은 생물학적, 심리적, 환경적 변수가 동기 부여에 어떻게 기여하는지에 대한 연구이다. 즉, 신체와 뇌가 동기 부여에 기여하는 것은 무엇일까? 정신적 과정이 기여하는 것, 마지막으로 물질적 인센티브, 목표 및 정신적 표현이 개인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방법이다.

심리학자들은 두 가지 다른 방법을 사용하여 동기를 연구한다. 실험 연구는 일반적으로 실험실에서 수행되며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결정하기 위해 동기 변수를 조작하는 것을 포함한다.

 

상관 연구에는 기존 동기 변수를 측정하여 측정된 값이 동기의 행동 지표와 연관되는 방식을 결정하는 것이 포함된다.

동기를 부여한다는 것은 행동으로 옮기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는 동기의 추진이나 어떤 최종 상태를 향한 통기나 목표의 끌어당김에 의해 행동이나 생각으로 유도된다. 여기서 동기는 동기가 만족하고 원하는 최종 상태를 향해 개인을 밀어붙이는 내적 성향으로 이해되고, 목표는 개인이 달성하려고 시도하는 원하는 결과의 인지적 표현으로 정의된다.
 
목표가 달성으로 이어지는 행동을 유도하는 반면 인센티브는 개인을 목표로 또는 목표에서 멀어지게 만드는 환경의 예상되는 특징이다.
인센티브는 일반적으로 목표 달성에 대한 동기를 강화한다. 감정도 동기처럼 작용한다. 이 두 가지는 영향, 생리학 및 행동의 여러 채널을 따라 조정된 방식으로 개인에게 중요한 환경 변와에 적응하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동기 부여 이론

동기 부여 이론은 크게 내용이론과 과정이론으로 구분된다. 간단히 말하면 내용 이론은 동기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과정 이론은 동기어 어껗게 발생하는지 설명한다.

동기부여와 관련해서 우리 자신과 주변 세계를 생각하고 인식하는 방식이 동기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설명하는 많은 인지 이론이 있다. 자아 개념, 부조화 및 사고방식에서의 가치, 방향 및 인지된 통제에 이르기까지 이러한 이론은 특정 정신적 구성 요소에 대한 선호도가 목표 지향적인 행동을 취하는 능력을 증가시키거나 손상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한다.

 

동기 부여 이론은 또한 적용하는 인간 노력의 분야에 따라 그룹화된다. 몇 가지 이론은 인센티브와 필요가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직원의 동기 부여와 관련이 있으며, 스포츠 및 성과 심리학에서 사용되는 이론은 인간 행동의 더 두드러진 행동으로 간주한다. 이러한 이론 중 일부는 교육 및 학습에도 적용된다.

동기 부여 이론 설명

Maslow의 욕구 위계 이론, Alderfer의 ERG 이론,  McClelland의 성취동기 이론, Herzberg의 2 요인 이론은 사람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새인의 욕구와 목표와 같은 특정 요소를 다루는 것에 중점을 둠.

Maslow의 욕구 위계 이론

동기에 대한 가장 잘 알려진 내용 이론은 위계적 순서로 배열된 욕구의 충족을 통해 동기를 설명한 Abrham Maslow의 이론이다. 충족된 욕구가 동기를 부여하지 않기 때문에 우리를 만족의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은 불만족이다.

욕구는 삶의 유지와 성장과 웰빙의 양육에 필수적이고 필요한 개인의 조건이다. 배고픔과 갈증은 음식과 물에 대한 신체 요구에서 발생하는 두 가지 생물학적 필요를 예시. 생명 유지에 필요한 영양소이다.

 

유능함과 소속감은 환경에 대한 숙달과 따뜻한 대인 관계에 대한 자신의 요구에서 발생하는 두 가지 심리적 요구를 예시. 이 부분은 성장과 웰빙에 필요한 영양소이다.

 

필요는 유기체에 도움이 되며 다음과 같다.

삶의 유지와 성장과 웰빙의 증진을 위해 필요한 모든 행동에 동기를 부여하는 욕구, 욕망, 노력을 생성

 욕구 만족의 김은 감각을 생성

 

Maslow의 유산은 기본적인 생리적, 심리적 욕구에서 시작하여 자아실현의 욕구로 끝나는 점점 더 복잡해지는 욕구의 순서이다. 기본적인 욕구는 결핍감으로 경험되지만, 상위 욕구는 성장과 성취에 대한 욕구라는 측면에서 더 많이 경험된다.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한 관계를 위한 중요한 7가지  (0) 2022.08.03
용기에 대한 심리학  (0) 2022.08.02
선택 이론과 현실 치료 1_2  (0) 2022.07.22
선택 이론과 현실 치료  (0) 2022.07.21
다문화적 관점에서 보는 행동치료  (0) 2022.07.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