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인간중심치료 1_2 와 행동치료

by 센터필드 2022. 7. 14.

동기강화 상담(Motivational Interviewing;MI) by 윌리엄 밀러, 스테판 롤닉

1980년대 초에 개발한 인본주의적이고 내담자 중심적이며 사회 심리적이고 약간 지시저인 상담접근이다.
● 단기간 개입에 효과적이며, 처음에는 음주 문제 개입 위해 만들어졌지만, 약물 중독, 도박 강박, 섭식장애, 불안장애, 우울, 자살, 만성 질병 관리, 운동 행동 변화 등 광범위한 임상 현장에서 사용된다.

동기강화 상담의 목표

● 동기강화 상담의 우선적인 목표는 변화에 대한 내담자의 양가적 태도를 감소시키고 변화에 대한 내담자의 자신의 동기를 증가시키는 것이다.
밀러와 롤닉에 의하면 "동기강화 상담은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의 가치와 관심사에 기초하여 자신과 대화하여 변화에 이르도록 대화를 조정하는 것이다."

동기강화 상담의 정신

● 협동정신: 상담자와 내담자는 위계적 관계가 아닌 협동적 관계다.
 유발성: 변화 동기를 주입하거나 만들려고 하기 보다는 내담자로부터 동기를 끌어낸다.
자율성: 내담자에게 행동 선택의 자유와 그것을 유지해 갈 능력이 있다고 본다.

동기강화 상담의 기본원리

● 공감표현하기: 상담자는 반영적 경청을 하면서 내담자를 판단, 비판, 비난하지 않고 내담자의 느낌이나 관점을 수용하고 이해하고자 애쓴다.
 불일치감 만들기: 내담자가 변화의 동기를 가질 수 있도록 내담자의 행동과 가치 간의 불일치는 반영해주고 양가적 태도를 부추긴다.
저항과 함께 구르기: 변화에 대한 양가적 태도를 지니는 내담자를 거부, 설득, 논쟁하지 않고, 대신 저항과 함께 지내면서 이를 통해 내담자의 방어를 약화시킨다.
자기효능감 지지해주기: 내담자가 자신의 자원을 사용해서 변화를 성공으로 이끌기 위해 필요한 행동을 하도록 격려하여 자기효능감을 갖게 한다.

동기강화 상담의 변화단계

● 숙고 전 단계: 행동을 변화시키겠다는 의지를 보이지 않는 단계이다.
● 속고 단계: 문제를 인식하게 되어 이를 해결해야겠다는 생각을 하지만 변화하기 위한 행동을 할만큼 몰두하지 않는 단계이다.
● 준비단계: 작은 행동 변화가 보이며, 즉각적으로 행동하려고 하는 단계이다.
● 행동단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행동을 수정하는 단계이다.
● 유지단계: 성과를 공고하게 하고 문제의 재발을 예방하기 위해 노력하는 단계이다.

행동치료란?

관찰 가능한 행동, 현재 행동의 결정 요소, 변화를 증진시키는 학습 경험, 각 내담자에 맞는 상담 전략, 그리고 엄밀한 검사와 평가에 초점을 맞춘다.

행동치료의 역사적 배경

● 1950년대와 1960년대 초 출현했다.
● 다양한 문제행동을 치료하기 위해 고전적 조건 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 원리를 활용한다는 점에서 다른 상담접근과 구분한다.
● 1950년대: 행동 조건형성 기법들이 효과적이며 정신분석 치료의 대안임을 입증했다.
● 1960년대: 반두라는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을 관찰학습과 결합시켜 사회학습이론을 개발했다.
● 1970년대: 심리학 분야의 주류가 되어 교육학, 심리학, 심리치료, 정신의학, 사회복지학에 중요한 영향을 주었다.
● 1980년대: 초기 학습이론을 넘어 새로운 개념과 기법을 찾고 의학적 장애의 예방과 치료에 적용했다. 인지행동 치료가 부상했다.
● 현대: 다양한 이론적 접근을 통합하여 사회기술 훈련, 이완 훈련, 마음 챙김 등 증거기간 기법들을 활용했다.

행동치료의 네 영역

1. 고전적 조건형성

● 자극 간 연합을 통해 반응을 형성하는 학습이다.
● 파블로프의 개 실험: 개에게 먹이를 줄 때 침이 나오는 것을 무조건 반응 - 먹이를 반복적으로 종소리와 같은 중립자극과 함께 제시 - 종소리만 들어도 침을 흘리는 조건반응 - 먹이와 종소리를 함께 제시해주지 않으면 소거된다.
● 체계적 둔감법: 고전적 조건형성 모형을 응용한 절차이다.

2. 조작적 조건형성

● 행동의 결과에 주로 영향을 받는 학습 유형이다.
보상을 제공하거나 혐오 자극을 제거해주면 그 행동이 다시 일어날 가능성 증가, 보상을 주지 않거나 혐오 조건을 주면 그 행동이 다시 일어날 가능성 감소한다.

3. 사회학습

● 환경, 개인요인(믿음, 선호도, 기대, 자기인지, 해석), 개인행동 간의 상호작용을 강조한다.
● 환경이나 사건은 그 경험에 대한 개인의 지각이나 해석과 같은 인지적 처리 과정이 행동에 영향을 준다.
● 인간은 자기주도적으로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
● 자기효능감: 상황에 잘 대처하고 바라는 변화를 이끌 수 있다고 믿는 개인의 신념이나 기대한다.

4. 인지행동치료

● 개인의 신념이 행동과 정서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한다.
● 1970년대부터 감정, 행동, 인지적 요인 간 상호작용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인지행동치료가 행동치료를 대체하기 시작했다.
● 현대 행동치료는 행동변화를 위한 생각 수정(인지)과 행동변화를 위한 외적 조건 수정(행동)을 강조하는 인지행동치료 형태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