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인간중심치료

by 센터필드 2022. 7. 13.

인간중심치료의 상담 기법과 절차

● 내담자의 세계를 완전히 파악해 그 이해를 반영하는 것에서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를 강조한다.
(상담자의 관계 태도와 근본적인 방식 변화과정의 핵심이라 주장)
● 인간중심 치료에서 기본적인 기법은 없다.
(기법 구사 보다는 상담 관계의 질이 내담자의 성장을 이끄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제시)
● 인간중심 치료에서 전통적인 평가나 진단은 유용하지 않다고 본다.
(상담자가 내담자를 어떻게 평가하는지 보다 내담자의 자기 평가가 더 중요함.)

인간중심상담의 적용

● 인간중심 접근은 개인, 집단, 가족 상담에 적용되어 온다.
● 다양한 상황에서 사람들을 상대하는 전문가와 준전무가를 훈련하는데 광범위하게 사용 된다.
● 위기 개입에 적용한다.

인간중심상담의 장단점 그리고 공헌

1) 강정
- 수용하여 열린 태도로 내담자의 현상학적 세계를 이해하려고 노력하기 때문에 다양한 내담자를 상담하는데 특히 적합하다.
- 성, 연련, 인종, 성적 취향을 포함한 여러 영역의 다양한 특성을 지닌 사람들에게 효과적이다.

2) 약점/한계
- 구조화된 상담을 원하는 내담자에게 적절하지 않다.
- 내담자의 문화적 구조와 일치하지 않을 경우 핵심 치료조건을 실제 상담으로 실현하기 어렵다.
- 공공의 이익을 강조하는 문화에서는 개인적 자율이나 인격적 성장의 개발에 초점을 맞추는 모습을 이기적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 인간중심 접근과 실존적 접근은 모두 내담자 행동 변화를 가져오는 기법의 역할을 강조하지 않는다.
(그러나, 심리치료에서 매누얼화된 상담 방법이 무조건적으로 좋은 것은 아님, 기법은 내담자의 성과의 15% 정도만 설명력 있는 반면 맥락적 요인은 상담에서 일어나는 일에 강력한 영향을 미침, 연구들에 의하면 관계적인 요인과 내담자 요인이 효과적인 상담의 주요 예측 변인이다)
- 잠재적인 한계는 훈련생 혹은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도전하는 일 없이 지지만 하는 경향을 보일 수 있다. (이 접근에 대한 오해로 인해 주로 반영과 공감적 경청만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경청과 공감, 반영은 치료적 핵심 조건이지만 내담자에게 충분한 변화 조건은 아닐 수 있다. 치료자는 이 기본 태도를 기초로 두고 치료적 개입 기술을 세워나가야 한다. ex. 공기강화상담.)

3)공헌점

- 상담자의 권위에 대한 의존과 기법에 대한 강조로부터 상담관계에 대한 강조로 상담의 초점을 전환한다.
- 최초로 내담자와 친밀한 관계맺기, 경청하기, 공감하기가 있다.
- 치료의 신비성 제거한다.
- 양적 방법 사용(임상경험 바탕): 연구에 대한 강조와 자신의 개념으로 검증 가능한 가설로 기술하고 연구 실시한다.

- 녹음과 녹화 / 상담회기 축어록 분석: 심층분석 연구.
- 카운셀링(Counseling) 용어 처음 사용.


인간중심 표현예술 치료 by 나탈리로저스

● 인간중심 접근을 자발적인 창의적 표현으로 확장한다.
● 심층적이고 때로는 접근하기 어려운 감정과 정서 상태를 상징적으로 나타내 보여준다. 
● 내담자가 몸동작, 시각적 예술, 일기 쓰기, 소리, 음악 등으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이를 통해 통찰 얻도록 한다.

표현예술 치료의 원리

● 표현예술 치료는 성장, 치유, 자기 발견 등의 목적을 위해 몸동작, 그림, 조각, 음악, 글쓰기, 즉흥예술 등 다양한 예술 형식을 사용하며 이는 마음, 신체, 정서, 내적 영적 자원을 통합하는 다차원적 접근한다.
● 원리
- 모든 사람은 타고난 창조적 능력을 지니고 있다.
- 창조적 과정은 변형적이며 치유적임. 치유적 측면은 명상, 움직임, 예술, 음악, 일기 쓰기 등과 같은 활동 포함한다.
- 인격의 성장과 높은 의식 수준은 자각, 자기이해, 통찰을 통해 성취 된다.
- 자각, 이해, 통찰은 슬픔, 분노, 고통, 두려움, 즐거움, 환희 등의 감정을 탐색할 때 얻을 수 있다.
- 우리의 감정과 정서는 표현예술을 통해 방출되고 변형되는 에너지원이다.
- 표현예술 치료는 우리를 무의식으로 인도해서 이전에는 알지 못했던 우리의 내면을 표현하여 새로운 정보와 자각을 가지게 해준다.
- 하나의 예술 양식은 다른 양식을 자극하고 풍성하게 하여 우리 삶의 에너지인 내면의 중심 또는 핵심으로 이끈다.
- 우리 삶의 힘(내면의 중심 또는 영혼)과 모든 존재의 핵심은 연결되어 있다.
- 우리의 핵심 또는 온전함을 발견하기 위해 내면으로 여행하게 되면 우리는 우리가 외부 세계와 연관되어 있음을 발견하게 되고, 내면과 외부가 하나가 되어간다.

창의성과 자극 경험 제공

● 온전히 자신이 되고자 하는 개인의 내적 추동에 대한 깊은 신뢰는 인간중심 표현예술의 기본이다.
● 환경이 적절하면 개인은 스스로를 치유할 수 있는 엄청난 잠재력을 가진다.
● 깊이 있거나 접근할 수 없는 감정이나 정서 상태를 즉각적이고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예술을 활용한다.
● 창의성을 기르기 위한 조건 '수용, 무비판적 환경, 공감, 심리적 자유, 도전하는 경험의 가능성'
● 타인의 반응에 과민하지 않는 내적 평가, 즉 비방어적인 개방성이 생기게 된다.
● 예술은 천재나 장인들의 전유물이 아니며, 우리 모두는 '자기표현이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다양한 예술 활용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