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인지행동치료 "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바뀐다."

by 센터필드 2022. 7. 7.

인지행동치료 : "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바뀐다."

신념과 행동, 정서, 신체적 반응의 긴밀한 연결성과 상호작용을 가정함

→ 앨버브 엘리스 - 합리적 정서행동 치료 REBT) → 에런 백 & 주디스 백 - 인지치료(CT) → 크리스틴 패디스키 - 강점 기반 인지행동 치료(SB-CBT) → 도널드 마이켄바움 - 인지행동치료(CBT)

 인지행동에서 강조하는 특징

1. 내담자와 상담자의 협력적 관계이다.

2. 심리적 어려움은 주로 인지 과정의 혼란으로 인해 발생한다는 관점이다.

3. 강점과 행동의 적응적 변화를 생성하기 위한 인지적 변화를 강조한다.

4. 현재를 강조하고 단기 상담 지향한다.

5. 상담자의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태도 (여러 면에서 '교사' 역할, 특히 과제를 도와주고 일관성 있는 사고 전략을 가르침)이다.

6. 구조화된 구체적인 표적 문제에 초점을 맞추는 교육적 개입을 한다.

7. 구조화된 심리교육 모형에 기초하고 있다.

8. 과제(숙제)의 기능을 강조 - 상담 회기 동안 혹은 일상생활에서 내담자가 적극적인 역할을 하는 내담자 책임성을 강조한다. (학생이 되어 상담 과정 중에 배운 새로운 기술을 일상생활에서 실천)

9. 강력한 치료적 동맹관계 강조 - 변화를 끌어내기 위해 다양한 인지적 전략 행동적 전략을 사용한다.

10.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과 세상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점검해보도록 돕고, 새로운 생각과 행동을 실험해보도록 격려한다.
→ 앨버트 엘리스 - 합리적 정서행동 치료 (REBT) : 철학에 기초해서 합리적 정서행동 치료를 개발 "사람들은 사건 자체보다 그 사건과 관련된 딱딱하고 극단적인 신념 때문에 고통(구체적인 증상과 심리적 문제)받는다." - 최초의 인지행동치료 - 사고와 판단, 의사결정, 분석, 행동 등을 강조 - 인지, 정서 행동이 중요한 방식으로 서로 영향을 미치면 호혜적 인과관계를 형성한다고 가정한다.

→ 일관성 있게 이 세 양상 모두와 이들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통합적 접근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기본 가설: 정서가 주로 신념과 평가, 해석, 생활사건에 대한 반응을 통해 유발된다.

- 상담 과정을 통해 내잠자는, 과거에 획득되어 자기 구조화되고 지금은 자기 암시를 통해 유지되는 비합리적 신념 (Irrational belief)들을 규명하고 논반하기 위한 기술을 배운다.

→ 내담자는 비효율적인 사고방식을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것으로 대체, 그 상황에 대한 정서적 반응을 변화시키게 된다.

→ 내담자는 지금 경험하는 문제뿐만 아니라 삶의 다른 문제들과 미래에 닥칠 수 있는 많은 문제에도 합리적 정서 행동치료의 원리를 적용할 수 있게 된다.

 

● 내담자는 비효율적인 사고방식을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것으로 대체, 그 사황에 대한 정서적 반을을 변화시키게 된다.   내담자는 지금 경험하는 문제뿐만 아니라 삶의 다른 문제들과 미래에 닥칠 수 있는 많은 문제에도 합리적 정서 행동치료의 원리를 적용할 수 있게 된다.

 

 정서장애에 대한 관점

- 아동기에 중요한 타인으로부터 비합리적 신념을 처음 배움 + 스스로 만들어낸 비합리적 독단이나 근거 없는 믿음을 자기 암시와 반복의 과정을 통해 더욱더 강화하거나 비합리적 신념이 유용한 것처럼 행동함으로써 강화한다. → 역기능적 태도가 우리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초기 삶에서 학습한 비합리적 사고를 우리 스스로가 반복하기 때문이다.

 

비난(Blame) : 대부분 정서장애의 핵심 → 심리적으로 건강해지고 싶다면 자기 자신이나 타인에 대한 비난(Blaming)을 멈추고, 불완전한 자기 자신을 온전히, 무조적으로 수용하는 것을 배워야 한다.

Should, Must, Ought : 자기 패배감을 일으키는 내면화된 세 가지 기본 당위적 신념들이 있다고 가정한다.

1) 자신에 대한 당위적 요구 : 나는 언제나 잘해야 하고 다른 사람들로부터 사랑과 인정을 받아야 한다.

2) 타인에 대한 당위적 요구 : 다른 사람들은 내게 언제나 공정하고 친절하며 잘해야 한다.

3) 세상에 관한 : 세상과 내 삶의 조건은 언제나 편안하고 만족스러워야 하며 내가 원하는 방식대로 구성되어야 한다.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REBT) : ABC 모형

A (선행사건) : 사실, 발생한 사건, 개인의 행동이나 태도 등.

B (신념체계) : 사건에 대한 개인의 신념.

(합리적 신념 / 비합리적 신념) C (결과) : 그 사람의 정서적이고 행동적인 결과 혹은 반응 반응은 적절할 수도, 부적절할 수도 있다.
D (논박) : 내담자가 비합리적 신념에 도전하도록 도움.
이 과정을 강조한다.

→ 논박 과정의 3요소 : 탐지, 반박, 변별 

 

새롭고 호율적인 신념체계가 건강하지 못한 사고를 건강한 사고로 대체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