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인지행동치료의 인지적 이야기 접근

by 센터필드 2022. 7. 5.

인지행동치료의 인지적 이야기 접근

● 마이헨바움은 우리는 모두 작가(Story teller)이고, 자신이나 타인에게 말하는 이야기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 인지적 이야기 관점(Cognitive narrative perspective)은 자기 삶의 중요한 사건에 관하여 자기 자신과 타인에게 말하는 이야기 속의 줄거리, 등장인물, 주제에 초점을 둔다.

● 치료자는 내잠자에게서 이야기를 끌어내고, 이를 치료과정에서 탐색한다.

● 치료적 과제 중 하나는 내담자가 세상을 보는 자신만의 방식과 자신의 이야기를 어떻게 만들고 있는지 알아차리도록 돕는 것이다.

●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이야기를 구성하는 방식을 평가하도록 하고 자신의 이야기에서 도출한 암시와 결론을 검증하도록 한다.

 

마이엔 바움의 인지행동 수정

1. 공헌

● 자기 지시 치료와 스트레스 예방훈련에 대한 마이헨바움의 치료는 다양한 내담자 집단과 여러 구체적인 문제에 성공적으로 적용되었으며, 특히 내적 대화를 통해 스트레스가 어떻게 유발되는가를 이해하는 데 기여한다.

→ 이를 통해 인지 행동적 개념 틀을 도출하여 내담자가 인지 감정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2. 한계와 비판

● 마이헨바움은 매우 개성이 뚜렷한 사람으로 그의 접근의 성공 중 많은 부분이 그의 치료적 스타일에 기반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

● 이는 마이헨바움과 같은 위트(Wit), 에너지, 개인적 재능, 직접적인 치료적 스타일이 없는 치료자는 그의 치료양식을 따른다고 해도 동일한 결과를 얻지 못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상담자의 개인적 요인이 상담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 각각의 치료사가 자신만의 독특한 치료양식을 개발시켜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인지행동치료 요약과 평가

1. 요약

● 모든 인지행동 접근은 인지적 과정 정서, 행동 사이 연결의 중요성 강조한다.

● 사람이 어떻게 느끼고 실제로 어떤 행동을 하는가 하는 것은 주로 그들의 주관적 평가와 상황에 대한 해석에 영향을 받는다.

● 삶의 상황에 대한 수용이 신념 태도 가정 내적 대화 등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인지 행동적 접근에서 인지는 치료의 중요한 관심 대상이 된다.

2. 공헌

● REBT와 인지치료는 매우 체계적인 적용을 보여준다.

● REBT와 인지치료는 다양한 인지행동 기법에 근거하고, 명확한 행동계획을 보여준다.

● 두 치료는 상대적으로 간결하고 구조화된 치료로, 효과성(Effectiveness)과 효율성(Efficiency), 비용 효율성(Cost_effectiveness)을 극대화하고, 근거에 기반한 치료이다(Evidence_based practice).

● REBT와 인지행동치료의 심리 교육적(Psycho educational) 측면은 많은 임상적 문제에 적용될 수 있는 분명한 장점이 있으며, 많은 장면(Setting)에 있는 다양한 환자집단에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3. 한계와 비판

● 인지 행동적 접근은 치료에서 정서의 역할에 제한된 관심을 기울인다는 비판을 받는다.

● 치료자의 인간적 발달, 훈련, 지식, 기술, 통찰력(Perceptiveness), 치료 동맹 형성 능력 등의 수준이 인지행동치료의 잠재적 제한점이 될 수 있다.

● 이러한 점은 모든 치료접근에서 적용되는 것이지만, 치료자가 적극적이고 매우 구조화되어 있으며 내담자에게 심리 교육적 정보를 제공하고, 삶의 기술을 교육해햐 하는 인지행동치료에서는 더 문제가 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