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크리스틴 패디 스키와 캐서린 무니의 강점 기반 인지행동 치료

by 센터필드 2022. 7. 1.

크리스틴 패디 스키와 캐서린 무니의 강점 기반 인지행동 치료

강점 기반 인지행동 치료의 기본원리

경험주의에 기초하며,

(1) 상담자가 내담자의 이슈에 관해 이야기할 때 증거에 기초한 접근을 해야만 한다.

(2) 내담자는 상담 과정 중에 구체성 있는 실제 경험을 기초로 객관적인 증거를 확인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3) 상담자와 내담자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상호 협력하여 신념을 검증하고 새로운 행동 실험을 수행해야 한다.

● 초기면접부터 강점을 각 상담단계에 통합. 상담을 찾게 된 계기를 이야기한 후, 상담자는 내담자 삶의 긍정적인 측면에 관심을 기울인다.

ex) 찾아오게 된 이유를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힘드셨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신의 삶을 풍성하고 행복하게 해준 경험이 있을 것 같습니다. 이야기를 해주실 수 있을까요?

● 내담자는 고통을 경험하고 있는 영역보다 흥미를 느끼고 있는 영역에서 발생한 문제에 더 탄력적으로 대처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되고, 

그 대처 전략을 문제 영역으로 가져와 활용할 수 있게 된다.

● 상담자는 내담자가 세상과 긍정적인 방식으로 상호작용하는 새로운 방식을 배울 수 있도록 도운다.

● 개인의 탄력성을 개발하고 강화하는 강점 기반 인지행동 치료모형은 그 자체로 혹은 기존 증거 기반 인지행동 치료에 통합되어 다양한

정신건강 문제를 상담하는 데 활용될 수 있다.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상담자는,

● 협력적, 능동적, '지금 여기'를 강조하며, 내담자 중심적인 태도를 취한다.

● 내담자의 협력을 독려, 진솔하고 염려하는 마음으로 기꺼이 내담자의 전 존재 및 경험과 상호작용한다.

● '전문가'로서의 태도를 취하기보다는 내담자의 능동적인 회복 및 성장 여정에 동참하는 호기심 가득한 지원자 혹은 가히 들어와 같은 자세를 취한다.

 

치료 임상가는,

● 내담자에게 긍정적인 경험과 부정적인 경험 모두를 기술할 수 있는 이미지와 비유를 활용하도록 요청한다.

● 소크라테스식 문답법의 구성주의적 활용을 강조한다. ex) 당신은 어떻게 하고 싶습니까? 당신의 삶이나 관계를 어떻게 하기를 바랍니까?

● 내담자가 반복되는 방식에 빠져있다면 그 방식의 순기능에 대해 교육하고, 파괴적인 행동(회피행동)에도 자기 보호 기능과 일종의 

대처 기능(회피하면 정서적 안정감 획득)이 있다는 것을 이해하도록 도운다.

강점 기반 인지행동 치료의 활용

치료의 세 가지 특징

(1) 기존 인지행동 치료를 발전시켰다.

(2) 탄력성 및 긍정적 특성을 개발할 수 있는 4단계 모형을 포한다.

(3) 만성적인 문제와 성격장애를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내담자의 문제의 기분, 행동, 다른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고전적인 인지행동 치료 절차를 활용할 때 내담자가 자신의 강점을 확인하도록 

돕고, 어떤 상담 전략을 선택할지 결정하는 데 그 강점을 활용하도록 도운다.

탄력성 개발을 위한 4단계 모형 - 긍정적 특성을 강화할 수 있는 틀 제공

(1) 탐색

● 내담자를 동기화하는 일상의 활동이 바로 강점 영역이며, 이와 같은 강점을 탐색한다.

(2) 구성

● 일상의 활동을 할 때 만날 수 있는 장애물을 발견하고 그 장애물을 관리하는 방법이다.
● 탄력성의 개인 모형(PMR) - 일상생활에서 마주하게 되는 장애물을 처리하는 다양한 전략이다.

(3) 적용

● 탄력성의 개인 모형을 활용하여 좀 더 어려운 일들에 탄력성을 활용할 수 있도록 창의성을 발휘하게 돕는 것을 포한다.

● 전략에 대해 계획한 후 이전의 방식이 아닌 새로운 전략을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해 본다.

(4) 실천
● 여러 종류의 실험을 실시하여 탄력성에 초점을 유지하는 것을 훈련, 실천한다.

● 성공적이지 않더라도 탄력적으로 대처하므로 더 나은 기분을 느낄 수 있음. 시간이 지날수록 탄력성의 내구성과 수용성이 드러나게 된다.

 이타성, 창조성, 용기와 같은 긍정적 특성 기르는 법

● 이미 이러한 특성이 활용된 일상에서 긍정적 특성을 찾아야 한다.

● 일상에서 개인의 모형을 찾아내고 그것을 다른 삶의 영역에 어떻게 적용하고 실천할지 고민한다.

만성적인 문제와 성격장애의 치료

(1) 내담자에게 자기 행동, 증상의 기능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옛(OLD) 시스템'개념화 단계.

(2) 내담자가 지향해야 할 새로운 체계 구성 단계.

(3) 원하는 방향에 맞춰 새로운 행동 실험을 촉진, 새로운 태도 형성을 강화하는 단계.

(4) 재발 관리 단계.

상담자는 옛 체계가 내담자의 학습을 방해하지는 않는지 주의 깊게 살펴야 하므로 새로운 패터다임에 익숙해야 한다.

내담자가 일상 경험을 통해 옛것이 아닌 새로운 체계를 학습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어야 한다.

Contributions (공헌)

● 인지행동 치료 개입 전략을 이미지나 비유, 이야기, 신체운동 경험 등으로 확장한다.

● 내담자 문제에 대한 증거 기반 상담 지향하며 내담자의 긍정적 특성과 강점 개발이 가능한 인지행동 치료확장 모형을 제공한다.

● 기존 신념 점검에 초점을 맞추는 것뿐만 아니라 내담자가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해야 하는지' 그 목표에 해당하는 새로운 신념과 행동을 구성할 수 있도록 돕는 체계적인 방법을 제공한다.

Limitations (한계)

경험적 근거가 미흡_실제로 내담자의 강점 강화 전략이 인지행동 치료 효과를 높이는가 확인한다.
만성적인 문제를 경험하고 있는 내담자의 경우 현재의 신념이나 행동을 검토하기 보다는 새로운 신념과 행동을 구성하는 것에 초점을 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댓글